목차
Ⅰ. 서론 7
Ⅱ. 문헌연구 12
1. 이론적 배경 12
(1) 의사소통중심의 통합적인 영어교육 12
(2) Krashen의 언어습득이론 15
(3) 주목이론 (Noticing Hypothesis) 18
(4) 다중지능이론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20
(5) 인지주의와 구성주의 23
2. 컴퓨터 언어학습의 효율성 31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 과제 34
(1) 웹 기반 교재 제작 과정 34
(2) Pilot Study 34
2. 연구 대상 35
3. 연구 절차 35
(1) 웹 기반 교재(WBT)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절차 35
(2) 웹 기반 교재 제작 과정 36
(3) Pilot study 37
Ⅳ. 연구 결과 39
1. 총체적 접근방식에 따른 통합적 구성의 웹 기반 교재의 제작과정과 수업지도안 39
(1) Listen 43
(2) Read 46
(3) 내용이해 49
(4) Speak 50
(5) 의사소통 51
2. Pilot Study 64
(1) 양적 연구 64
(2) 질적 연구 68
Ⅴ.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6
참고 문헌 78
부 록 84
ABSTRACT 89
감사의 글 91
[표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26
[표 2] 웹 기반 교재(WBT)를 활용한 교수-학습을 위한 홈페이지 구성 39
[표 3]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과 전통적 교재를 이용한 수업의 흥미도 분석 64
[표 4]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과 전통적 교재를 이용한 수업의 흥미도 T-test 65
[표 5] 읽기 분야의 흥미도 분석 65
[표 6] 읽기 분야의 흥미도 T-test 66
[표 7] 말하기 분야의 흥미도 분석 66
[표 8] 말하기 분야의 흥미도 T-test 67
[표 9] 듣기 분야의 흥미도 분석 67
[표 10] 듣기 분야의 흥미도 T-test 67
[표 11]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영어수업에 만족하는 이유 68
[표 12]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영어수업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 69
[표 13]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지 않은 영어수업에 만족하는 이유 69
[표 14]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지 않은 영어수업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 70
[표 15] 전통적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의 장점 70
[표 16] 전통적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의 단점 71
[표 17] 웹 기반상의 교재를 활용한 수업의 장점 71
[표 18] 웹 기반상의 교재를 활용한 수업의 단점 72
[그림 1] 하이퍼텍스트 내에서 읽기 과정 29
[그림 2] 메인 화면 1 40
[그림 3] 메인 화면 2 41
[그림 4] 공부방 목차 42
[그림 5] 전체 단원 학습목표 42
[그림 6-1] UNIT별 메뉴 선택 44
[그림 6-2] 스키마를 돕기 위한 그림자료제시 45
[그림 7-1] Listen 부분 1 45
[그림 7-2] Listen 부분 2 46
[그림 8-1] UNIT별 학습목표 제시 46
[그림 8-2] 핵심단어정리 사이트 47
[그림 8-3] 핵심문법정리 사이트 47
[그림 9-1] Read 부분 1 48
[그림 9-2] READ 부분 2의 단어에 대한 주석제공 49
[그림 9-3] READ 부분 3의 주요 문법/표현 정리제공 49
[그림 10] 내용이해 50
[그림 11] Speak 50
[그림 12] 의사소통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