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2
Ⅱ. 소비자교육의 이론적 배경 14
1. 소비자교육의 정의 및 형태 14
1) 소비자의 개념 및 특성 14
2) 소비자 권리 15
3) 소비자교육의 개념 및 형태 17
2. 사회과에서 소비자교육의 접근 방법 20
3. 각국의 소비자교육 22
1) 외국의 소비자교육 22
2) 우리 나라의 소비자교육 28
Ⅲ.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문제점 분석 31
1.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실태 31
1)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목적 31
2)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중요성 33
3)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내용 및 목표 34
2.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현황 36
3.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문제점 38
1) 내용적 측면 38
2) 학습 방법적 측면 40
Ⅳ.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개선 방안 44
1. 교육 내용 측면 44
1) 교육과정 구성 방향 44
2) 교과서 내용의 개선 방향 45
3) 대안적인 소비자교육 내용의 구성 47
2. 학습 방법적 측면 48
1) 소비자교육 교수·학습 방향 48
2) 소비자교육 교수·학습 방법 51
3) 소비자교육 교수·학습 방법 활용 원칙 61
3. 제도적 측면 62
4. 사회 환경적 측면 64
1) 가정 소비자교육의 강화 64
2) 정부의 관심과 재정적 지원 65
3) 다양한 여가 공간 및 프로그램 개발 66
5. 창의적 재량활동의 활용 67
1) 용어의 정의 68
2) 재량 활동의 성격 70
3) 창의적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모형 72
4) 학교 현장의 준비 75
Ⅴ. 결론 77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 1 ] 사회과 교육과 연관한 소비자교육의 목표 22
[표 2 ]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목표 35
[표 3 ] 소비자교육 내용의 구성 체계 48
[표 4 ] 재량 활동의 하위 영역과 학교 급별 연간 수업 시수 71
[표 5 ] 창의적 재량 활동 하위 영역들의 주제 73
[표 6 ] 주제 편성 방법의 유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