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7
Ⅱ. 수학교육에의 컴퓨터 활용 10
1. 수학교육에서 이용되는 컴퓨터의 기능 10
2. 수학교육에의 컴퓨터의 역할 12
1) 도구로서의 컴퓨터 12
2) 수업의 보조로서 컴퓨터 14
Ⅲ. 컴퓨터를 활용한 함수의 그래프 지도 17
1. 함수의 그래프 지도의 필요성 17
1) 함수의 교육적 가치 17
2) 그래프 지도의 필요성 18
3) 함수의 그래프와 컴퓨터와의 관계 22
2. Advanced Grapher 프로그램 23
1) 파일 25
2) 편집 26
3) 보기 27
4) 그래프 33
5) 창 34
3. Advanced Grapher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학교 함수의 그래프 지도안 34
4. Advanced Grapher를 활용한 수업 후 학생들의 소감 40
Ⅳ. 결론 42
참고문헌 45
Abstract 46
[표 1] 본시 학습지도안 예시 35
[그림 1] x 2+y 2=1 그래프 20
[그림 2] 최대값 구하기 21
[그림 3] Advanced Grapher의 초기 화면 24
[그림 4] 테이블 가져오기 25
[그림 5] 테이블 파일 포맷 26
[그림 6] 그래프목록과 그림창 27
[그림 7] 보기-도구바 메뉴 28
[그림8] 구간확대·축소 29
[그림9] 구간선택 29
[그림 10] 그래프 삭제 30
[그림 11] 그래프 수정 30
[그림 12] 함수계산기 32
[그림 13] 값테이블 33
[그림 14] 서류특징 33
[그림 15] y = 2x +의 3 값테이블 36
[그림 16] 값테이블을 이용한 y = 2x +의 3 그래프 37
[그림 17] y = 2x +의 3 단계 1일 때 그래프 38
[그림 18] 일차함수 y = 2x+ 의 3 단계 0.5일 때 값테이블과 그래프 특징 39
[그림 19] 일차함수 y = 2x+ 의 3 단계 0.5일 때 그래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