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장: 서론 3
1.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필요성 5
제 2장: 이론적 배경 7
1. 수학의 특성 7
(1) 수학의 실용성 8
(2) 수학의 추상성 8
(3) 수학의 형식성 9
(4) 수학의 계통성 10
(5) 수학의 논리성 11
2. 제 7차 교육과정의 수학 교육방향과 내용 12
3. 수학사 활용에 대한 학습지도원리 13
(1) 역사 발생적 원리 14
(2) 역사 발생적 원리에 대한비판 16
제 3장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 17
1. 수학사에 대한 견해 17
2.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 19
3.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교육효과 20
4. 지도 방법 25
제 4장: 중학교 1학년 수학수업에서 수학사의 활용방법 26
1. 각 단원별 수학사 소개 26
(1) 집합과 자연수 26
(2) 정수와 유리수 28
(3) 문자와 식 29
(4) 함수 31
(5) 통계 33
(6) 기본 도형 34
(7) 도형의 성질 36
(8) 측정 39
2. 각 단원별 수학사를 이용한 탐구 학습지 40
3.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반응 48
(1) 조사의 개관 48
(2) 조사의 결과 49
제 5장: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