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목차
Ⅰ. 서론 10
Ⅱ. 연구 배경 13
1. 원격강의시스템을 이용한 수업의 특징 13
2. 원격강의수업에서의 상호작용 16
3. 원격강의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제언 18
4. 원격강의의 기본적인 개념과 유형 19
Ⅲ. 비교 분석 22
1. 원격강의분석 22
2. 주강의실과 보조강의실의 비교 23
3. 주강의실과 보조강의실의 전체비교 24
4. 일반강의실과 원격(메인)강의실의 비교 25
5. 원격 및 일반강의의 만족도 및 효율성의 상관관계 26
6. 보조강의실간의 비교 27
7. 보조강의실간의 전체비교 28
Ⅳ. 원격강의수업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0
Ⅴ. 결론 및 제언 35
참고문헌 37
ABSTRACT 38
감사의 글 40
표 1. 원격강의수업시간(1일) 22
표 2. 원격강의수업자수 22
표 3. 원격강의실 비교분석표 23
표 4. 원격강의실 전체 백분율 분석표 24
표 5. 원격강의실(메인,보조)전체백분율분석표 25
표 6. 강의실(원격,일반)수업효율도 분석표 26
표 7. 보조강의실(A,B)비교분석표 27
표 8. 보조강의실간 원격강좌수업만족도 분석표 28
그림 1. 시스템 구성조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