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1.2 연구의 범위 14
2. ICT 교육활용과 XML 관련연구 15
2.1 ICT 교육활용 15
2.1.1 ICT 교육배경 15
2.1.2 ICT 교육개념 16
2.1.3 ICT 교육의 목표 18
2.1.4 ICT 교육의 필요성 19
2.2 ICT 교육활용의 세부연구 20
2.2.1 ICT 소양교육 20
2.2.2 ICT 활용교육 21
2.2.3 ICT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관계 21
2.2.4 ICT 활용교육의 교수-학습전략 22
2.2.5 ICT 활용교육의 교수-학습 유형 24
2.3 ICT 활용교육을 위한 XML 연구 25
2.3.1 XML의 정의 25
2.3.2 XML의 구성요소 26
2.3.3 XML의 특징 27
2.3.4 XML의 활용 28
2.3.5 XML 전송모델 29
3. ICT 활용교육을 위한 XML 시스템 31
3.1 ICT 활용교육을 위한 XML 시스템의 구조 31
3.1.1 ICT 활용교육을 위한 XML 시스템의 구성요소 31
3.1.2 ICT 활용교육을 위한 XML 시스템의 전송모델 33
3.2 XML에 기반한 ICT 활용교육 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관련 응용프로그램 34
4.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의 XML 시스템 설계 35
4.1 기술교과 지도안 35
4.1.1 기술교과 지도안의 개요 35
4.1.2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교수-학습전략 35
4.1.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교수-학습유형 36
4.2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지도안의 항목 설계 38
4.2.1 전통적 수업지도안과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38
4.2.2 전통적인 기술교과 수업지도안 39
4.2.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지도안 주요항목 분석 40
4.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의 XML 시스템 설계 42
4.3.1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XML 시스템 42
4.3.2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XML 시스템의 작업절차 43
5.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XML 시스템 구현 47
5.1 기술교과의 XML 시스템 개발환경 47
(1) 운영체제 47
(2) 자바 엔진 47
(3) 데이터베이스 47
(4) 구현언어 47
5.2 기술교과 DTD 정의 48
(1) DTD 엘리먼트의 선언을 알리는 주석문 48
(2) Root 엘리먼트의 선언 48
(3) technology 엘리먼트의 선언 48
(4) unit 엘리먼트의 선언 49
(5) finale_part 엘리먼트와 middle_part 엘리먼트의 선언 49
(6) first_part 엘리먼트의 그룹화 선언 49
(7) first_part 자식 엘리먼트들의 선언 50
5.3 기술교과 XSL 작성 51
(1) XSL의 선언부 51
(2) XSL의 namespace 선언 51
(3) XSL의 xsl:template 선언 51
(4) XSL의 xsl:for-each 선언 52
(5) XSL의 xsl:value-of 선언 52
5.4 기술교과 XML 문서 생성 53
(1) XML 선언부와 DTD, XSL 저장 위치 명시 53
(2) 데이터베이스 패키지와 한글처리를 위한 CharSet 지정 53
(3)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 로딩 및 Statement 객체 생성 54
(4) SQL문의 샐행과 ResultSet 객체로부터 결과값 리턴 54
(5) 입력된 데이터 값을 받아 XML 문서 생성 54
5.5 기술교과 XML 문서 저장 55
(1) 탑재된 데이터를 받기 위한 getParameter() 메소드 55
(2) insert 문장의 실행 55
(3) insert 문장의 예외처리 56
6. 기술교과 XML 시스템의 시연 57
6.1 기술교과 지도안 데이터 입력을 위한 인터페이스 57
6.2 기술교과 지도안 XML 문서 생성 58
6.3 기술교과 XML 문서의 저장 59
6.4 기술교과 XML 문서와 XSL의 결합 60
7.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
감사의 글 68
[표 2-1 ] ICT 소양 교육 단계별 내용 체계표 20
[표 2-2 ] ICT 활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22
[표 2-3 ] ICT 활용 수업의 활동 유형 및 특징 24
[표 2-4 ] XML의 특징 27
[표 4-1 ] 기술교과 ICT 활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36
[표 4-2 ]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교수-학습유형 37
[표 4-3 ]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요 38
[표 4-4 ] 전통적인 실기교과 수업지도안 39
[표 4-5 ] 기술교과의 지도안의 주요항목 분석 40
[표 4-6 ] 기술교과 지도안 HTML Form의 Input Type과 Name 속성 46
[그림 2-1 ] 교육 정보화 종합 계획 15
[그림 2-2 ] ICT활용 교육의 구성 16
[그림 2-3 ] ICT활용 교육의 목표 18
[그림 2-4 ] ICT 활용교육을 위한 XML 전송모델 29
[그림 4-1 ] ICT 활용교육을 위한 기술교과 XML 시스템 42
[그림 4-2 ] 기술교과 지도안 DTD 구조도 44
[그림 6-1 ] 기술교과 지도안 인터페이스 57
[그림 6-2 ] 기술교과 XML 문서 58
[그림 6-3 ] 기술교과 XML의 엘리먼트 단위로 저장 59
[그림 6-4 ] 기술교과 XML과 XSL의 결합 60
프로그램 목차
[프로그램 5-1] DTD 엘리먼트의 선언을 알리는 주석문 48
[프로그램 5-2] Root 엘리먼트의 선언 48
[프로그램 5-3] technology 엘리먼트의 선언 49
[프로그램 5-4] unit 엘리먼트의 선언 49
[프로그램 5-5] finale_part, millde_part 엘리먼트의 선언 49
[프로그램 5-6] finale_part 엘리먼트의 그룹화 선언 49
[프로그램 5-7] first_part 자식 엘리먼트들의 선언 50
[프로그램 5-8] XSL의 선언부 51
[프로그램 5-9] XSL의 namespace 선언 51
[프로그램 5-10] XSL의 xsl:template 선언 51
[프로그램 5-11] XSL의 xsl:for-each 선언 52
[프로그램 5-12] XSL의 xsl:value-of 선언 52
[프로그램 5-13] XML 문서 생성을 위한 XML 선언부 53
[프로그램 5-14] 데이터베이스 패키지와 한글처리를 위한 CharSet 지정 53
[프로그램 5-15]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 로딩 및 Statement 객체 생성 54
[프로그램 5-16] SQL문의 실행과 ResultSet 객체로부터 결과값 리턴 54
[프로그램 5-17] 입력된 데이터 값을 받아 XML 문서 생성 54
[프로그램 5-18] 입력된 데이터 값을 받아 XML 문서 생성 55
[프로그램 5-19] insert 문장의 실행 55
[프로그램 5-20] insert 문장의 예외처리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