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1. 서론 10
2. 관련 연구 13
2.1. 단계학습을 이용한 WBI 13
2.1.1. WBI의 정의 13
2.1.2. WBI의 장단점 14
2.1.3. WBI의 시스템 환경 15
2.1.4. WBI의 결정요인 15
2.1.5. 가능성과 제한점 및 개선점 16
2.2.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특징 18
2.2.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18
2.2.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징 20
2.3. 웹 코스웨어 22
2.3.1. 정의 22
2.3.2. 웹 코스웨어의 특징 22
2.3.3. 웹 코스웨어의 문제점 23
2.4. WBI 구현 기술 24
2.4.1. HTML 24
2.4.2. ASP 25
2.4.3. MS Access 2000 26
2.4.4. FLASH 5.0 27
2.4.5. Push 기술 28
3. 웹 기반 수학 문제풀이 단계학습 형태 29
3.1. 단계학습의 특성 29
3.2. 단계학습의 교수-학습 과정 30
4. 웹 기반 수학 문제풀이 단계학습의 설계 32
4.1. 웹 기반 수학 문제풀이 학습 설계 요소 32
1) 관련지식(Knowledge Base) 32
2) 문제 유형 33
3) 문제 해결 과정 33
4.2. 웹 기반 수학 문제풀이 학습 요소 34
4.3. 자기 주도적 수학 문제풀이 원격강의 영역과 내용 35
4.4. 단계학습의 체제도구 및 프로그램 유형 36
4.4.1. 단계학습의 체제 도구 36
4.4.2. 단계학습의 프로그램 유형 37
4.5. 웹 기반 수학 문제풀이 학습 설계 38
4.5.1. 학습자 중심의 수학 문제풀이 모형 38
4.5.2. 학습 성취도 능력에 따른 학습자의 분류 40
4.5.3. 웹 상에서의 수학 문제풀이 학습 구성도 41
5. 웹 기반 수학 문제풀이 단계학습의 구현 43
5.1. 학습자 중심의 웹 기반 시스템 43
5.2. 수학 문제풀이 시스템 44
5.2.1. 하드웨어 환경 45
5.2.2. 소프트웨어 환경 45
5.3. 수학 문제풀이 단계학습 시스템 구현 46
5.3.1. 메인 화면의 구성 46
5.3.2. 학습 화면의 구성 47
5.4. 수학 문제풀이 학습 시스템 평가 54
6. 결론 55
참고 문헌 56
ABSTRACT 58
감사의 글 60
표 1. 교실학습과 웹 기반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31
표 2. 하드웨어 환경 45
표 3. 소프트웨어 환경 45
그림 1. 수학 문제풀이 학습 설계 요소 32
그림 2. 수학 문제풀이 학습 요소 34
그림 3. 학습자 중심의 수학 문제풀이 모형도 38
그림 4. 학습능력에 따른 학습자 분류 40
그림 5. 수학 문제풀이 시스템의 전체 구성도 41
그림 6. 웹 기반 관리의 학습 시스템 구성 43
그림 7. 메인 화면 46
그림 8. 단계평가 화면 47
그림 9. 단계평가 예제 1 48
그림 10. 단계평가 예제 2 48
그림 11. 학습 단원 예제 1 49
그림 12. 학습 단원 예제 2 50
그림 13. 학습 단원 예제 3 50
그림 14. 학습 단원 예제 4 51
그림 15. 학습 단원 예제 5 51
그림 16. 학습 단원 예제 6 52
그림 17. 형성평가 예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