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 가설 12
4. 용어의 정의 13
5.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지능 15
2. 감성 지능 15
1)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는 능력 16
2)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16
3)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 16
4)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는 능력 17
5) 인간 관계를 관리하는 능력 17
3. 복합지능이론 18
1) 복합지능이론의 개념 18
2) 복합지능의 종류 20
3) 신체-운동감각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23
4. 자아개념 24
1) 자아개념의 정의 24
2) 자아개념의 위계 24
3) 학업 자아개념의 중요성 26
4) 능력에 대한 자기 지각 29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측정 도구 31
1) 복합지능이론에 의한 강점지능 발굴을 위한 체크리스트검사 32
2) 체육 교과에 대한 학업 자아개념 검사 32
3) 학업성취도 조사 32
3. 연구 절차 33
1) 연구 절차 33
2) 연구 설계 33
3) 조사 방법 및 처치 과정 34
4. 자료 분석 35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36
1. 연구 결과 36
1)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간의 동질성 검사 36
2) 신체-운동감각적 강점지능 정도의 확인이 체육 교과에 대한 학업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37
3) 신체-운동감각적 강점지능자의 확인이 체육 교과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38
2. 고찰 39
1) 신체-운동감각적 강점지능 정도의 확인이 체육 교과에 대한 학업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39
2) 신체-운동감각적 강점지능자의 확인이 체육 교과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0
Ⅴ.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4
부록 46
표 1. 복합지능 영역의 활동 19
표 2. 연구 설계 34
표 3. 집단별 체육 교과 학업 자아개념 사전 검사 비교 36
표 4. 집단별 체육 교과 학업성취도 사전 조사 비교 37
표 5. 집단별 체육 교과 학업 자아개념 사전, 사후 검사 비교 37
표 6. 집단별 체육 교과 학업 자아개념 사후 검사 비교 38
표 7. 집단별 체육 교과 학업성취도 사전, 사후 조사 비교 38
표 8. 집단별 체육 교과 학업성취도 사후 조사 비교 39
그림 1. 위계적 자아개념의 구조 25
그림 2. 학교에서 성공한 학생과 실패한 학생의 자아개념의 차이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