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해동검도의 특성 14
2. 마케팅의 접근 방법 16
⑴ 제품(Product) 16
⑵ 장소(Place) 16
⑶ 가격(Price) 17
⑷ 촉진(Promotion) 17
3. 수련장 선택 경로 17
4. 소비자의 수련장 선택 과정 18
5. 수련장 선택 결정 변수 23
1) 수련장의 특성 변수 23
2) 소비자 특성 변수 28
6. 관련 선행 연구 29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조사 도구 30
3. 자료 처리 32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33
1. 연구 결과 33
1) 조사 대상자의 인적 특성 33
2) 검도 도장의 고객 유형 34
3) 고객 유형별 인구 통계적 특성 분석 37
4) 고객 유형별 이용 형태 관련성 분석 41
5) 검도 수련자의 만족 요인이 구매 후 행동 분석 44
2. 고찰 48
1) 고객 유형별 마케팅 요인 48
2) 만족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 50
Ⅵ.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7
부록 59
표 1. 점포 이미지 속성별 비율 27
표 2. 설문지 구성 31
표 3. 조사 대상자의 인적 특성 33
표 4. 요인별 아이젠 값과 분산 비율 34
표 5. 검도 도장 선택 요인 변수의 요인 적재치 35
표 6. 요인별 군집간의 관계 분석 37
표 7. 고객 유형별 인구 통계적 특성 분석 38
표 8. 고객 유형별 직업 관련성 분석 결과 39
표 9. 고객 유형별 결혼 여부 관련성 분석 결과 40
표 10. 고객 유형별 연간 소득 수준 관련성 분석 결과 40
표 11. 고객 유형별 검도 도장 이용 형태 특성 분석 41
표 12. 고객 유형별 검도 수련기간 관련성 분석 결과 42
표 13. 고객 유형별 검도 수련 목적 관련성 분석 결과 43
표 14. 만족 요인 변수에 대한 다중공선성 검증 결과 44
표 15. 검도 도장에 대한 만족 요인이 전체 만족에 미치는 영향 45
표 16. 만족 요인이 검도 도장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46
표 17. 만족 요인이 타인의 추천에 미치는 영향 47
그림 1. 점포 속성의 지각 20
그림 2. 점포 선택 과정 21
그림 3. 점포 선택 모델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