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I-1. 연구목적과 의의 7
I-2. 연구방법과 범위 8
Ⅱ. 이론적 배경 10
Ⅱ-1.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정의 10
Ⅱ-1-1.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10
Ⅱ-1-2. 멀티미디어의 정의 11
Ⅱ-1-3.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정의 12
Ⅱ-1-4. 디자인에서의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영역 13
Ⅱ-2. 엔터테인먼트디자인의 특성 14
Ⅱ-2-1.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정의 14
Ⅱ-2-2.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요소 20
Ⅱ-3. 국내외 현황 42
Ⅱ-3-1. 국내의 사례 42
Ⅱ-3-2. 외국의 사례 42
Ⅲ. 엔터테인먼트 매체의 표현방법의 구조 46
Ⅲ-1. 엔터테인먼트 매체의 기능에 의한 분류 46
Ⅲ-1-1. 정신 활동의 기능 46
Ⅲ-1-2. 시설운용의 기능 47
Ⅲ-1-3. 상호보완의 기능 49
Ⅲ-2. 엔터테인먼트 기획의 특성과 역할 50
Ⅲ-2-1. 엔터테인먼트 매체의 기획 50
Ⅲ-2-2. 엔터테인먼트 매체 기획자의 자세 53
Ⅲ-2-3. 엔터테인먼트 매체 기획의 평가 54
Ⅲ-3.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멀티미디어 표현방법 54
Ⅲ-3-1. 엔터테인먼트 매체로서의 멀티미디어 디자인 54
Ⅲ-3-2.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매체로 활용되는 멀티미디어 55
Ⅲ-4.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모형구조 및 단계별 전략 56
Ⅲ-4-1. 도입 단계 57
Ⅲ-4-2. 전개단계 58
Ⅲ-4-3. 준비 단계 60
Ⅲ-4-4. 실행 단계 61
Ⅲ-4-5. 종결 단계 62
Ⅳ. 결론 63
ABSTRACT 66
참고서적 〈 단행본 〉 68
부록 〈광안 대교 축제 디자인〉 70
〈표1〉음향 큐시트 예시 29
〈표2〉단계별 홍보전략 40
〈표3〉세계축제 통계 수 43
〈표4〉기획과정모형 56
〈표5〉기획단계와 내용 57
〈표6〉진행시나리오 예시 60
〈표7〉조직 피라밋 체계 60
〈표8〉점검표의 예시 61
〈그림1〉소리의 진폭 28
〈사진1〉하우스 템보스의 레이저와 불꽃 쑈 44
〈사진2〉하우스 템보스의 레이저와 불꽃 쑈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