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목차
제 1 장 서론 9
제 1 절 연구의 목적 9
제 2 절 연구의 방법 10
제 3 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1
제2 장 군 리더십의 이론적 고찰 13
제 1 절 리더십의 개념 13
1. 리더십의 정의 13
제 2 절 전통적 리더십 이론의 고찰 15
1. 리더십 이론의 흐름 15
2. 특성이론 18
3. 행위이론 23
4. 상황이론 26
제 3 절 리더십의 유형과 적용 32
1. H. H. Jennings의 분류 32
2. K. Lewin의 유형 33
3. R. Bales의 분류 34
4. G. Terry의 분류 35
5. H. J. Leavitt의 분류 36
6. C. Argyris의 분류 36
제 4 절 군조직의 특성 37
제 3 장 군대조직과 신세대 46
제 1 절 신세대의 장병의 특성 분석 46
1. 신세대의 정의 46
2. 신세대의 특성 49
3. 행동방식 53
제 2 절 군 리더십에 관한 실증적 재분석 55
1. 신세대 환경과 군조직 55
2. 리더십의 형태에 따른 분석 60
3. 리더에 대한 자질 분석 63
제 4 장 군 리더십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70
제 1 절 군 리더십의 문제점 70
1. 새로운 리더십 개발 미흡 70
2. 경직성과 시대적 변화 적응 미흡 71
3. 온정적 인간관계 결여 71
4. 권위주의적 통솔 72
제 2 절 군 리더쉽의 개선 방안 73
1. 새로운 지휘통솔 방법의 개발 73
2. 민주적인 군 조직관리 74
3. 응집성 제고 방안 강구 74
4. 리더십 개발 76
제 5 장 결론 79
참고문헌 84
Abstract 89
[표 2-1] 효과적인 리더 특성 22
[표 2-2] 공조직주의와 직업주의의 비교 40
[표 3-1] 신세대의 성장배경 47
[표 3-2] 문자세대와 영상세대 비교 52
[표 3-4] 신세대의 행동성향 53
[표 3-5] 군조직내의 의사소통 55
[표 3-6] 상관에게 가장 요구하고 싶은 사항 56
[표 3-7] 군대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사항 57
[표 3-8] 군가를 바꾸고자 하는 의도 58
[표 3-9] 부대 복지시설의 만족도 58
[표 3-10] 신세대 장병의 인생목표 의식 59
[표 3-11] 신세대 장병의 직업 선호도 60
[표 3-12] 지휘형태에 따른 적합성 여부 61
[표 3-13] 신세대 장병 명령 복종도 62
[표 3-14] 지휘관의 부대원 신뢰도 63
[표 3-15] 신세대 지휘관(자)의 부당 명령 복종도 64
[표 3-16] 부하가 명령을 어겼을 때 태도 64
[표 3-17] 지휘관(자)에 대한 인간적 감정 65
[표 3-18] 상급 지휘자와의 사적 접촉도 66
[표 3-19] 리더의 근무시간 활용 66
[표 3-20] 군인으로서의 자질 67
[표 3-21] 병영생활의 부적응 원인 68
[그림 2-1] 상황론의 세 관점 28
[그림 2-2] 상황이론의 모델 28
[그림 2-3] 목표-경로 이론 개요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