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i,4,3
표 및 그림목차 = iv,7,1
제1장 서론 = 1,8,1
제1절 연구의 목적 = 1,8,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 2,9,1
1. 연구범위 = 2,9,2
2. 연구방법 = 3,10,1
제2장 소규모학교 통폐합정책의 이론적 배경 = 4,11,1
제1절 교육수요의 변화와 학교규모 = 4,11,1
1. 학교 내외 교육환경과 교육수요의 변화 = 4,11,5
2. 교육의 질에 대한 교육수요 변화 = 8,15,2
3. 교육수요와 학교규모 = 10,17,4
제2절 적정학교 규모의 결정논리 = 13,20,1
1. 적정 학교규모의 개념 = 13,20,1
2. 적정 학교규모의 결정요인 = 14,21,4
3. 적정 학교규모 결정상의 유의점 = 17,24,2
제3절 소규모 학교의 의의 = 18,25,1
1. 소규모 학교의 개념 = 18,25,4
2. 소규모 학교의 등장과 특성 = 21,28,7
3. 소규모 학교의 역할 = 27,34,3
제4절 통폐합정책의 찬반 논쟁 = 29,36,2
1. 통폐합 논리 = 30,37,2
2. 통폐합 반대 논리 = 31,38,3
제3장 충남ㆍ아산교육청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 실태분석 = 34,41,1
제1절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연혁 = 34,41,1
1. 목적의 설정 = 34,41,2
2. 통폐합 기준의 변천 = 35,42,6
3. 추진배경 및 필요성 = 41,48,6
제2절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방안모색 = 46,53,1
1. 통폐합의 제 유형 = 46,53,4
2. 통폐합의 추진방법 = 49,56,3
제3절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추진사례 분석 = 52,59,1
1. 소규모 학교 현황 및 추진실적 = 52,59,3
2. 통폐합 추진과정 및 내용 = 54,61,4
3. 유휴시설의 활용실태 = 58,65,1
4. 농어촌 현대화 시범학교: 선장초ㆍ중 농어촌 현대화 시범학교 = 59,66,9
제4장 농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의 문제점 = 68,75,1
제1절 통폐합 정책 추진단계의 문제점 = 68,75,1
1. 통폐합에 따른 당사자 측면 = 68,75,2
2. 교육환경 측면 = 69,76,2
3. 인력 운영 및 재정적 측면 = 70,77,1
4. 통폐합 정책의 합리화 논리측면 = 70,77,2
제2절 통합정책 추진 후의 문제점 = 72,79,1
1. 통폐합 정책에 대한 홍보 미흡 = 72,79,1
2. 정책추진의 일관성 결여 및 권위적 측면 = 72,79,1
3. 주민의 조직적 반대운동 = 72,79,2
4. 추진시기의 부적정성 및 분교장 개편에 따른 주민반발 = 73,80,1
5. 통폐합후 중학교 의무교육과의 관계 = 73,80,2
제5장 소규모 학교의 발전적 통폐합 방안 = 75,82,1
제1절 통폐합정책의 조기정착을 위한 개선방안 = 75,82,1
1. 소규모 학교 통폐합 목적의 재설정 = 75,82,2
2. 폐교 학교의 활용의 활성화 = 76,83,1
3. 소규모 학교 통폐합 과정에서의 주민 참여 = 77,84,1
4. 복식수업을 위한 연구 활동과 교원 연수 강화 = 77,84,2
5. 통폐합의 제도적 장치마련 = 78,85,2
제2절 통합학교의 합리적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 = 79,86,1
1. 통합학교에의 적응 프로그램 마련 = 79,86,2
2. 교사들의 업무 부담 경감 = 80,87,2
3. 다양한 교육기자재의 지원 = 81,88,1
4. 통폐합으로 발생한 이익을 통합학교에 지원 = 81,88,2
제6장 결론 = 83,90,4
참고문헌 = 87,94,3
Abstract = 90,97,2
감사의 글 = 92,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