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제 1 장 서론 11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 3 절 연구의 구성 15
제 2 장 이론적 배경 17
제 1 절 사회적 교환관계 17
1. 사회적 교환관계의 개념 17
2.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19
3. 조직지원 26
제 2 절 사회적 교환관계와 직무태도 32
1. 사회적 교환관계와 조직몰입 32
2. 사회적 교환관계와 이직의도 36
제 3 절 조절변수로서의 팔로워쉽(followership) 유형 42
제 3 장 연구방법 54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4
1. 연구모형의 설계 54
2. 가설의 설정 56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2. 측정도구 61
제 3 절 표본의 선정 및 조사실시 67
제 4 장 가설의 검증 및 논의 70
제 1 절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제 2 절 사회적 교환관계와 직무태도에 대한 가설 검증 71
제 3 절 팔로워쉽 유형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 74
제 5 장 결론 80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0
제 2 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84
참고문헌 86
설문지 95
ABSTRACT 100
[그림 2-1] 평균적 리더쉽 유형모델과 수직적인 짝 연결모델 21
[그림 2-2] 교환관계의 질이 결정되는 과정 25
[그림 2-3] 팔로워쉽 유형 47
[그림 3-1] 연구모형 54
[표 2-1] 교환관계의 결정요인에 관한 주요연구 23
[표 2-2] 조직지원에 대한 선행연구 32
[표 2-3] 조직몰입의 정의 34
[표 3-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63
[표 3-2] 측정변수의 신뢰성 검증 결과 63
[표 3-3] 사회적 교환관계의 요인분석 결과 65
[표 3-4] 직무태도의 요인분석 결과 65
[표 3-5] 팔로워쉽 유형의 요인분석 결과 66
[표 3-6]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3-7]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0
[표 3-8] 사회적 교환관계와 조직몰입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3-9] 사회적 교환관계와 이직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표 3-10] 팔로워쉽(실무형)의 조절효과분석 결과 75
[표 3-11] 팔로워쉽(실무형)의 조절효과분석 결과 77
[표 3-12] 팔로워쉽(모범형)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78
[표 3-13] 팔로워쉽(모범형)의 조절효과분석 결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