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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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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4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내용 및 방법 16
1.3 논문의 구성 16
제 2 장 진동 분석 및 이해 17
2.1 진동분석 17
2.1.1 진동이란 무엇인가? 17
2.1.2 진동계의 구성 18
2.1.2.1 전하 증폭기 18
2.1.2.2 적분기 19
2.1.2.3 필터 통과 21
2.1.2.4 검파기 24
2.1.2.5 변환기 25
2.1.3 변위, 속도, 가속도의 상관관계 26
2.2 회전체 진동의 이해 28
2.2.1 진동 진폭 28
2.2.2 진동 특성에 기인한 센서의 적용 30
2.2.3 진동 주파수(진동 성분) 30
2.2.4 위상각(진동의 방향 정보) 31
제 3 장 진동 센서와 시스템 33
3.1 진동 센서 33
3.1.1 진동 센서류 33
3.1.1.1 용량성(Capacitance-type)센서 34
3.1.1.2 자기 유도형(Inductive-type)센서 35
3.1.1.3 스트레인 게이지형(Strain gauge type)센서 37
3.1.1.4 압전형(Piezo-Electric type)센서 38
3.1.1.5 서보 가속도(Servo-Accelerometer)센서 40
3.1.2 압전형 가속도계의 운동방정식 42
3.2 시스템의 구성(신호해석) 47
3.2.1 신호의 종류 47
3.2.1.1 정상 확정 신호(Stationary Deterministric Signal) 47
3.2.1.2 정상 랜덤 신호(Stationary Random Signal) 49
3.2.1.3 의사 랜덤 신호(Pesudo-random Signal) 50
3.2.1.4 비정상 신호(Non-stationary Signal) 51
제 4 장 적용 및 결과 52
4.1 실험환경 52
4.2 수집 자료 54
4.2.1 180˚ 수정(indexing) 57
4.2.2 120˚ 수정(indexing) 59
4.2.3 시뮬레이션 프로그램(PBS-4100) 61
4.3 실험결과 63
제 5 장 결론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8
그림 2-1 진동계의 구성 18
그림 2-2 ideal filter 21
그림 2-3 Practical vs. ideal filter 22
그림 2-4 Shape factor 23
그림 2-5 Tachometer signal 32
그림 3-1 용량형 진동센서의 구성도 34
그림 3-2 자기 유도형 센서 36
그림 3-3 스트레인 게이지형 가속도 센서의 구성도 37
그림 3-4 압전형 가속도 센서의 구성도 39
그림 3-5 서보 가속도 센서의 구성도 41
그림 3-6 중렬장에 있는 스프링-질량계 42
그림 3-7 엔진 3240RPM increase 중일 때 Oscilloscope 모습(1ms, 50mv) 48
그림 3-8 Typical periodic and quasi-periodic spectra 48
그림 3-9 Continuous Spectrum of a stationary random signal 49
그림 3-10 Amplitude and phase spectra for pseudo-random signal 50
그림 4-1 Pratt % Whitney사의 JT9D 엔진 52
그림 4-2 회전주파수 변화에 대한 진동 크기 변화 55
그림 4-3a 엔진 단면도 56
그림 4-3b 엔진 단면도 56
그림 4-4 180˚ 수정후 진동 크기의 변화 모습 58
그림 4-5 120˚ 수정후 진동 크기의 변화 모습 60
그림 4-6 프로그램 초기 화면 61
그림 4-7 Top Level Function Menu Display 61
그림 4-8 Data Monitor Display 62
그림 4-9 Balance Solution Display 62
표 3-1 신호 형태의 분류 47
표 4-1 High(N2) Rotor에 대한 각각의 Speed Ratio 53
표 4-2 진동 실험을 위한 초기 취득 자료 54
표 4-3 초기 취득 자료를 180˚ 수정한 자료 57
표 4-4 초기 취득 자료를 120˚ 수정한 자료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