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국문요약
목차
제 1 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 2 장 항공 인적요인과 안전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2.1 인적요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 17
2.1.1 인적요인 연구 17
2.1.2 인적요인에 관련된 모형연구 18
2.1.3 인적요인 분석 및 분류제도 27
2.2 안전 관리 39
2.2.1 안전 관리 개념 39
2.2.2 안전 관리와 사고 예방 40
2.2.3 사고 잠재요인의 조사방법 43
2.3 비밀 보고제도(CRS) 58
2.3.1 CRS의 이론적 배경 58
2.3.2 CRS의 운영 64
제 3 장 국가별 CRS 운영에 대한 고찰 69
3.1 미국의 ARRS 70
3.1.1 도입배경 및 운영 71
3.1.2 주요업무 및 보고대상 73
3.1.3 정보의 전파 74
3.1.4 면책권 75
3.2 영국의 CHIRP 75
3.2.1 운영 76
3.2.2 면책권 77
3.2.3 BASIS 77
3.3 British항공의 ASR 78
3.3.1 위험분석의 등급 결정 78
3.3.2 보고제도의 분류 80
3.4 캐나다의 SECURITAS 81
3.4.1 운영 82
3.4.2 보고규정 82
3.5 우리나라의 KAIRS 83
3.5.1 도입배경 83
3.5.2 운영 84
3.5.3 보고서 처리 업무 흐름 94
3.5.4 운영 현황 95
제 4 장 실증 분석 101
4.1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101
4.2 KAIRS 운영요소 분석 및 대책 102
4.2.1 CRS 활용을 촉진하는 법/규정 완비 103
4.2.2 신뢰성과 독립성 106
4.2.3 대가성(면책권) 109
4.2.4 보고의 용이성 110
4.2.5 동기부여와 촉진 112
4.2.6 자발적 보고(참여도) 116
4.2.7 기타 요소 119
제 5 장 결론 123
참고 문헌 128
부록 1 설문지 양식 131
부록 2 KAIRS 관련 법/규정 143
Abstract 145
2.1 스위스 치즈 모형 19
2.2 쉘 모형 21
2.3 전세계 항공사 주요사고 발생현황 33
2.4 사고의 연결고리(Chain of Error) 41
2.5 사고 예방절차 42
2.6 결함수 분석 개념도 46
2.7 CRS를 통한 항공사고 예방활동 절차 59
2.8 Frank Byrd의 재해의 피라미드 61
3.1 ASRS와 항공업계의 업무협조 체계 72
3.2 KAIRS 보고서 처리 업무 흐름 95
3.3 월별 보고서 접수현황 96
3.4 보고 내용별 접수현황 97
2.1 실수발생율과 결과에 의한 분포 24
2-2 실수반응과 과실분포 25
2-3 비행 단계별 승무원의 실수 분포 26
2-4 조종사의 불완전한 행동의 예 31
2-5 전세계 대형항공기 사고원인 비율 분석 32
2-6 국내항공기 사고 발생현황 33
2-7 불안전한 상태의 예 35
2-8 불안전한 관리의 예 37
3-1 우리나라와 ICAO의 항공사고 개념 86
3-2 우리나라와 ICAO의 준사고 개념 88
3-3 보고서 접수현황 96
3-4 보고 내용별 분류 97
3-5 월간 소식지를 통한 보고건수 전파현황 97
3-6 항공종사자 교육/홍보 이수비율 98
3-7 월간 소식지 구독자 현황 98
4-1 각 문항의 상관계수와 유의 확률 106
4-2 각 문항의 상관계수와 유의 확률 108
4-3 각 문항의 상관계수와 유의 확률 110
4-4 각 문항의 상관계수와 유의 확률 116
4-5 각 문항의 상관계수와 유의 확률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