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3. 연구과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 정리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모형 14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14
2)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15
3) 직무 분석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17
2. 특성화고등학교의 운영 19
1) 특성화고등학교의 개요 19
2) 특성화고등학교의 현황과 운영 실태 20
3. 연계교육과정의 운영 22
1) 연계교육과정의 배경 및 목적 22
2) 실업계고-대학과의 연계교육과정 운영 실태 23
4. 각급학교의 교육과정 25
1)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25
2) 대학의 교육과정 25
5. 연계교육과정 통합교과 교재 재구성 대상 교과목 분석 28
1) 신발일반/신발개론 교과목의 내용 비교·분석 29
2) 컴퓨터그래픽/컴퓨터그래픽 교과목의 내용 비교·분석 30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 절차 및 연구 도구 32
3.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33
1. 각급학교의 전문교과 편성·운영 적합성 33
1) 특성화고등학교의 전문교과 편성·운영 적합성 33
2) 대학의 전문 교과 편성·운영 적합성 39
2. 연계교육과정 통합교과의 재구성 방안 44
1) 신발일반(통합) 교재의 재구성 44
2) 컴퓨터그래픽(통합) 교재의 재구성 47
Ⅴ. 결론 49
참고 문헌 51
ABSTRACT 53
부록 55
〈표 2-1〉전국 특성화고등학교 현황 21
〈표 2-2〉전국 연계교육과정 현황 23
〈표 2-3〉특성화고등학교 신발 관련학과 교육과정표 25
〈표 2-4〉특성화고등학교 신발 관련학과 전문교과 교육과정 26
〈표 2-5〉2002학년도 대학 신발관련학과 교육과정(주간)〉 26
〈표 2-6〉2002학년도 대학 신발관련학과 전문교과 교육과정(주간) 27
〈표 2-7〉특성화고와 대학의 전문교과 연계 가능 교과목 분석 28
〈표 2-8〉학습내용 비교(신발일반/신발개론) 29
〈표 2-9〉학습내용 비교(컴퓨터그래픽/컴퓨터그래픽) 30
〈표 3-1〉표집 대상 31
〈표 3-2〉설문지의 문항수 32
〈표 4-1〉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고등학교 기초영역) 34
〈표 4-2〉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고등학교 재료영역) 36
〈표 4-3〉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고등학교 전공영역) 37
〈표 4-4〉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고등학교 관리영역) 38
〈표 4-5〉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대학 기초영역) 40
〈표 4-6〉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대학 재료영역) 41
〈표 4-7〉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대학 전공영역) 42
〈표 4-8〉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대학 관리영역) 43
〈표 4-9〉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 1(신발일반(통합)교재) 46
〈표 4-10〉근무처에 따른 적합성 정도 2(신발일반(통합)교재) 47
〈그림 2-1〉Tyler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표 15
〈그림 2-2〉Walker의 자연스런 입장 검토를 통한 토대 구축표 16
〈그림 2-3〉준비단계 17
〈그림 2-4〉전개단계 18
〈그림 2-5〉개선단계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