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9
3. 연구의 한계 10
II. 21세기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11
1. 정보사회의 배경과 특징 11
1) 정보사회의 배경 11
2) 정보사회의 정의와 특징 12
2. 정보화사회의 교육내용과 방법 15
1) 정보화사회와 교육의 미래 15
2) 교육내용 17
3) 주체성 교육 20
4) 교육방법 22
3.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현과 의미 25
1)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현배경 25
2) 새로운 패러다임의 의미 28
3) 정보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인간상 29
III. 제 7 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력 32
1. 자기주도적 학습의 두 측면(학습 과정과 학습자 인성) 32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틀(개인책임지향 모델을 중심으로) 33
1) 개인적 책임 33
2) 자기주도적 학습 : 과정 지향 34
3) 학습자 자기주도성 : 개인 지향 34
4) 학습에서의 자기주도성 : 중대한 연결고리 35
3. 학습에서의 자기주도 36
4. 자기주도적 학습의 활성화 36
1) 학습자 측면 37
2) 교육자 측면 37
3) 교육기관 측면 37
IV. 각 국의 인터넷 교육 수준 38
1. 웹 사이트활용 교육 38
2. 새로운 학습 경험 40
3. 자기중심학습 41
4. 원격 교육 42
1) 가상 고등학교 42
2) 가상 대학 44
5. 원격교육의 현장 45
1) 일본 45
2) 중국 47
V. 성공적인 인터넷 교육을 위한 방안 48
1. 인터넷교육의 역할과 한계 48
2. 웹사이트의 완성 49
1) 좋은 웹사이트의 완성 50
3. 인터넷 활용의 장애 요소에 대한 대비 51
1) 하드웨어 인프라와 비용(통신비용) 51
2) 인터넷의 효과적 활용 지식 및 연구 52
3) 교사들의 정서(네트워크 공포증) 52
VI. 요약 및 결론 54
참고문헌 57
國文抄錄 59
[표1]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에서의 교육관비교 (이두희, 1997) 16
[표2] 미래사회의 특징과 교육목적 18
[표3]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환경. 방법 비교 (www.edunet.co.kr) 23
[표4] 객관주의와 구성중의의 교수-학습원칙비교(www.edunet.co.kr) 23
[표5]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형태비교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