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서론 2
제 1 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제 2 절 논문의 연구 방법 및 구성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제 1 절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5
1. 경영전략의 개념 5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9
제 2 절 중소기업의 경영환경과 경영전략 12
1. 전략의 유형 13
2. 전략의 위상 15
3. 전략의 선택 논리 17
제 3 절 세계 성공 중소기업의 성공전략 연구 19
1. 특정 시장에 집중화 20
2. 세계화 지향 21
3. 핵심 역량의 확보 22
4. 지속적인 혁신 추구 23
5. 강력한 리더십 24
6. 성과 지향적인 기업 문화 25
7. 사례: 세계 텐트 시장 점유율 1위의 레저용품 전문 메이커 - 진웅 26
제 3 장 중소기업의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경영전략 29
제 1 절 중소기업 경영환경변화의 특징 29
1. 디지털화 29
2. 글로벌화 30
3. 네트워크화 30
제 2 절 환경변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응전략 개념 30
1. 기업 환경의 의의와 영역 31
2. 중소기업의 경영환경과 적응 33
3. 중소기업의 경영전략과 유형 35
제 3 절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전략 42
1. 환경변화 42
2. 정보, 지식 산업의 부상 47
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에 따르는 대응책 51
제 4 절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전략적 경영 56
1. 원가우위전략 57
2. 차별화 전략 58
3. 기술우위전략 58
4. 전문화 전략 59
5. 고도화 전략 60
6. 협동화 전략 61
7. 이업종교류 전략 62
제 4 장 결론 65
참고문헌 68
영문초록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