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II. 박물관 교육과 마케팅 15
1. 박물관과 박물관 마케팅의 정의 및 필요성 15
1) 박물관 마케팅의 정의와 필요성 20
2. 박물관 마케팅의 목적과 과정 23
3. 마케팅 활동으로서의 박물관 교육 27
1) 박물관과 관람객 개발 28
2) 마케팅 측면에서 본 박물관 교육 36
III. 국내외 박물관의 교육활동 43
1. 외국 박물관의 교육활동 43
1) 미국의 박물관 45
2) 영국의 박물관 50
2. 우리나라 박물관의 교육활동 53
1) 국립중앙박물관 54
2) 국립민속박물관 60
3) 국립현대미술관 66
3. 우리나라 박물관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69
IV. 박물관 교육의 활성화 방안 73
1. 박물관 교육의 과제 73
2. 박물관 교육의 활성화 방안 78
1) 관람객 계층 연구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78
2) 박물관과 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82
3) 박물관 교육의 전문성 확보 86
4)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의 다양화 88
V.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1] 박물관을 방문하는 이유 30
[표2] 박물관을 방문하는 때 31
[표3] 박물관을 관람하는 목적과 방문하지 않는 이유 33
[표4] 관람객의 계층과 참여 단계 34
[표5] 교육프로그램의 유형 40
[표6] 서비스의 기본적 특성에 따른 박물관 교육의 성격 42
[표7] 교육프로그램의 유형 55
[표8] 성인대상 프로그램 57
[표9] 어린이 청소년 대상 교육프로그램 58
[표10] 박물관 문화교육과 문화행사 61
[표11] 어린이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62
[표12] 성인대상 프로그램 63
[표13] 교사 및 전문인력 대상 프로그램 64
[표14] 전통세시풍속행사 65
[표15] 교육프로그램의 유형 67
[표16] 우리나라 박물관 미술관수 (2001년 10월 기준) 74
[표17] 우리나라 국민들의 여가시간 77
[표18] 우리나라 국민들의 박물관 이용률 77
[표19] 관람객 계층별 마케팅 전략과 활동 81
[그림1] 박물관 마케팅의 과정 26
[그림2] 박물관 교육의 목표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