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0,4,2
표목차=0,6,1
국문초록=0,7,2
I. 서론=1,9,1
1. 연구목적 및 활용=1,9,2
2. 연구방법과 범위=2,10,3
II. 박물관 전문인력에 대한 고찰=5,13,1
1. 박물관 전문인력의 정의 및 필요성=5,13,4
2. 박물관 전문인력의 유형=8,16,4
(1) 관장 (Director)=11,19,2
(2) 학예사 (Curator)=12,20,1
(3) 교육 담당자 (Educator)=12,20,2
(4) 등록 담당원 (Registrar)=13,21,1
(5) 보존 처리사 (Conservator)=13,21,2
(6) 전시 기획자 (Ehibition designer)=14,22,1
(7) 소장품 관리자 (Collection manager)=14,22,2
(8) 홍보섭외담당자 (Public Relations Officer)=15,23,1
(9) 편집자(Editor)=15,23,1
III. 외국의 문화정책과 박물관 전문인력 양성=15,23,2
1. 미국=17,25,1
1) 국가 문화정책=17,25,3
2) 전문인력 양성=19,27,2
2. 영국=20,28,1
1) 국가 문화정책=20,28,4
2) 전문인력 양성=23,31,2
3. 프랑스=24,32,1
1) 국가 문화정책=24,32,3
2) 박물관 전문인력=26,34,2
IV/III. 국내의 문화정책과 전문인력 양성 현황=27,35,1
1. 국가 문화정책 목표의 특성=27,35,7
2. 우리나라 문화행정 조직=34,42,6
3. 박물관 전문인력의 선발=39,47,6
4. 박물관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44,52,2
V. 3국과 우리나라의 문화정책과 박물관 전문인력 양성방안의 비교 및 양성방안=45,53,1
1. 각국과 우리나라의 문화정책과 박물관 전문인력 양성방안 비교=45,53,5
2. 문제점=49,57,3
3. 양성 방안=51,59,2
1)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국가 문화정책 설립=52,60,2
2) 관련법제의 조정=53,61,2
3) 인력확충과 학예사제도 수정=54,62,2
4) 박물관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전문화와 질적 향상=55,63,2
VI. 결론=57,65,3
참고 문헌=60,68,6
ABSTRACT=66,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