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제 1장 서론 12
제 2장 영화 광고와 마케팅 17
제1절 광고와 마케팅 19
제 3장 크리에이티브 광고 기획과 광고 매체 25
제 1절 크리에이티브 광고 기획 27
제 2절 광고매체와 매체전략 31
1. 광고매체의 역할 및 유형 31
2. 매체의 기획 및 전략 35
제 3절 크리에이티브 영화 광고 기획 39
1. 크리에이티브 광고 기획 42
2. 광고 매체의 기획 48
제 4장 효과적인 영화광고의 전략 59
제1절 장르와 관객의 문제 61
제2절 관객의 추이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과 장르와의 연관성 63
1. 인구학적요인 64
2. 행동학적요인 66
3. 심리학적요인 69
4. 영화 정보 획득 경로 70
5. 장르와의 연관성 71
제 5 장 관객의 성향에 대한 실증연구 72
제 1절 실증연구 결과 72
1. 관객의 성향 74
2. 선호장르에 따른 특성 81
제 2절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95
1. 관객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논의 95
2. 선호 장르별 논의 99
제 6장 결론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18
부록 121
표3-1 광고의 기획 단계 27
표3-2. 광고매체와 비히클의 차이 32
표3-3. 매체기획의 실질적 결정요인 37
표3-4. 영화 광고 소구대상 설정 요인 43
표3-5. 영화에 있어서 제품 컨셉트와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44
표3-6. 영화 JSA의 예산 책정안에 따른 마케팅 믹스 48
표3-7. 매체 집행의 예시 57
표4-1. 연령별 관람분석 64
표4-2. 집단별 월평균 영화 관람 변수 65
표4-3. 관객의 영화 관람 동기 66
표4-4. 관람동기에 따른 관객의 성향 67
표4-5. 관객의 영화선택기준 68
표4-6. 영화관람 태도별 영화소비 유형 69
표5-1 인구 통계학적 관객의 성향 74
표5-2 관객의 심리적 특성 75
표5-3 관객이 선호하는 장르와 선호이유 76
표5-4 관객의 영화 관람 동기 76
표5-5 관객의 영화 선택 기준 77
표5-6 관객의 매체 선호도 78
표5-7 관객의 TV 광고 선호도 78
표5-8 관객의 신문 영화광고 선호도 79
표5-9 관객의 영화잡지 광고 선호도 80
표5-10 관객의 옥외 영화광고 선호도 81
표5-11 선호장르별 인구 통계학적 특성 82
표5-12 선호 장르별 심리적 특성 83
표5-13 선호 장르별 영화 관람 동기 84
표5-14 선호 장르별 영화 선택 기준 85
표5-15 선호 장르별 선호 이유 87
표5-16 선호 장르별 매체 선호도 88
표5-17 선호 장르별 TV광고 선호도 89
표5-18 선호 장르별 신문광고 선호도 91
표5-19 선호 장르별 잡지 광고 선호도 92
표5-20 선호 장르별 옥외 광고 선호도 94
그림2-1. 영화의 마케팅 믹스 22
그림3-1. 마케팅-광고-매체 기획의 관계 26
그림3-2. 크리에이티브의 전략흐름도 28
그림3-3. The ARF 31
그림3-4. 전체적인 광고기획의 흐름 40
그림3-5. 매체 계획의 흐름도 41
그림4-1. 연평균 영화 관객 조사 65
그림4-2. 주요 영화 정보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