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5
Ⅰ. 서론 7
Ⅱ. 후기구조주의 이론과 차학경 13
Ⅲ. 기표와 기의 사이에서 떠도는 의미 27
1. 기호 체계들의 해체 28
2. 기의가 머무는 곳 39
Ⅳ. 기표를 따라 부유하는 주체 47
1. 기억의 기표를 따라 떠도는 작가주체 48
2.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남겨진 관객 59
Ⅴ. 결론 71
참고문헌 76
도판목록 84
Abstract 97
1-2. [단어], 1975 88
3-4. [석류봉헌], 1975 88
5-6. [구상적 이미지는 추상적 대상을 낳는다], 1976 88
7-9. [비데 오 엠므], 1976 89
10. 『딕떼』에 실린 사진 89
11. 『딕떼』에 실린 사진 89
12. [무제], 1978 89
13. [무제], 1978 89
14. [주석], 1980 90
15. [황량한 동굴 침묵], 1974 90
16-17. [관객 먼 친척], 1977 90
18-19. [연못], 1978 90
20. [주석], 1980 91
21. [통지서], 1978 91
22-23. [통지서], 1978 91
24-25. [무제], 1977 91
26. [관객 먼 친척], 1977 92
27-28. [그것은 거의 저것이다], 1977 92
29-30. [입에서 입으로], 1975 92
31-32. [눈먼 목소리], 1975 93
33-34. [통로/풍경], 1978 93
35-36. [망명자], 1980 93
37-38. [망명자], 1980 94
39-40. [보이는 다른 것, 들리는 다른 것], 1977 94
41. [보이는 다른 것, 들리는 다른 것], 1977 94
42. [정지 스틸], 1979 95
43. [보이는 다른 것, 들리는 다른 것], 1978 95
44. [통로/풍경] 설치 장면 95
45. [안개 속에서 깨어나기], 1977 95
46-47. [안개 속에서 깨어나기], 1978 95
48. [안개 속에서 깨어나기], 1978 96
49. [보이는 다른 것, 들리는 다른 것], 1978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