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제2장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및 필요성 12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12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14
제2절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18
제3절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효과 22
제4절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1) 개인적 특성요인 27
2) 참여동기 28
3) 기대합치도 30
4) 자원봉사활동 관련요인 31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가설 35
제2절 조사대상 36
제3절 조사도구 36
제4절 조사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39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제2절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및 실태 40
1. 자원봉사활동 참여기간 40
2. 자원봉사활동참여방법 41
3. 자원봉사활동 유형 43
4. 자원봉사활동 참여시 어려운 점 44
5. 본인의 봉사활동 태도 45
6. 학교 및 교사의 관심도 45
7. 실제 봉사시간과 기록시간과의 일치성 46
8. 성적반영 안 될 경우 봉사활동 참여여부 47
제3절 개인적 특성변인에 따른 만족도 48
1.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만족도 차이 48
2. 참여실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 49
제4절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53
1.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 53
2. 봉사업무의 적절성 55
3. 담당직원과의 관계 56
4. 자원봉사자 교육여부 58
5. 제 변인들과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61
제5장 결론 63
참고문헌 70
ABSTRACT 73
부록 76
〈표2-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영역 19
〈표2-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 20
〈표2-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21
〈표2-4〉 자원봉사활동의 기대효과 23
〈표3-1〉 문항의 신뢰도 38
〈표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4-2〉 자원봉사활동 참여기간 41
〈표4-3〉 자원봉사활동참여방법 42
〈표4-4〉 자원봉사활동 유형 43
〈표4-5〉 자원봉사활동 참여시 어려운 점 44
〈표4-6〉 본인의 봉사활동 태도 45
〈표4-7〉 학교 및 교사의 관심도 46
〈표4-8〉 실제 봉사시간과 기록시간과의 일치성 47
〈표4-9〉 성적반영 안 될 경우 봉사활동 참여여부 48
〈표4-10〉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차이 49
〈표4-11〉 참여실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 51
〈표4-12〉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 수준 53
〈표4-13〉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4
〈표4-14〉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와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54
〈표4-15〉 봉사업무의 적절성 수준 55
〈표4-16〉 봉사업무의 적절성과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5
〈표4-17〉 봉사업무의 적절성과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56
〈표4-18〉 담당직원과의 관계 수준 57
〈표4-19〉 담당직원과의 관계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7
〈표4-20〉 담당직원과의 관계와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58
〈표4-21〉 자원봉사 교육경험 여부 59
〈표4-22〉 자원봉사교육 경험을 통한 인식의 변화수준 59
〈표4-23〉 자원봉사 교육경험 여부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60
〈표4-24〉 자원봉사 교육경험 여부와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60
〈표4-25〉 제 변수들과 만족도와의 인과관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