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1
제 1 절 연구의 목적 11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2
Ⅱ. 복분자(주)의 일반적 고찰 14
제 1 절 복분자의 의의 14
제 2 절 복분자의 종류 16
제 3 절 복분자의 효능 20
제 4 절 복분자 재배 및 수급전망 22
가. 복분자 재배 및 생산 현황 22
나. 복분자 수급현황 23
제 5 절 복분자주의 유래 24
Ⅲ. 한국 주류산업의 현황과 전망 27
제 1 절 한국 주류산업의 변화와 예상 27
제 2 절 한국 주류산업의 현황 28
가. 외국주류의 시장개방 28
제 3 절 복분자주의 생산현황 분석 36
Ⅳ. 복분자주 마케팅믹스 전략 방안 42
제 1 절 마케팅 4P의 전략 42
가. 제품전략 42
나. 가격전략 43
다. 촉진전략 44
라. 유통전략 45
제 2 절 주류의 조세 정책 49
가. 주류산업관련정책 49
나. 주류의 조세정책 55
다. 세계주류시장의 시장잠재력 분석 58
라. 주류의 상품으로서의 미래 60
마. 주류시장의 전망 61
Ⅵ. 결론 66
참고문헌 69
사이트 72
[표 2-1] 국내 주요 나무 딸기 품종 16
[표 2-2] 2001년도 복분자 재배면적 현황 22
[표 2-3] 2002년도 복분자 재배면적 현황 22
[표 2-4] 복분자 소득 분석표(10a당) 23
[표 2-5] 복분자의 2001년부터 5년간 수급전망 24
[표 3-1] 우리나라주류 출고 동향 29
[표 3-2] 주류수출동향 30
[표 3-3] 복분자주 제조업체 현황 37
[표 3-4] 복분자주 국내 총매출액 현황 38
[표 3-5] 복분자주의 지역별 매출예상액 40
[표 3-6] 고창 「명산품복분자주」의 대리점 현황 41
[표 4-1] 국가별 판매시간 제한 51
[표 4-2] 국가별 법적 음주허용연령 52
[표 4-3] 국가별 주류광고규제 53
[표 4-4] 주류에 대한 특별세의 국가별 부과시점과 납부시기 56
[표 4-5] 국가별 기타세의 종류와 납부시기 57
[그림 3-1] 우리나라 맥주, 소주의 수출량 증가 도표 32
[그림 4-1]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 추이 47
[그림 4-2] 인터넷 쇼핑몰 매출액 추이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