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목차
제 1 장. 서론 9
제 1 절. 연구의 목적 9
제 2 절. 연구방법 및 구성 10
제 2 장.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특징과 변천 11
제 1 절 화장품의 정의 및 분류 11
1. 화장품의 어원 11
2. 화장품의 정의 12
3. 화장품의 분류 14
제 2 절 우리나라 화장품의 변천 15
제 3 절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특성 19
1. 고부가가치 산업 20
2. 전형적인 내수산업 20
3. 독점적 경쟁구조 20
4. 다품종소량 생산체제 20
5. 원재료의 높은 해외 의존도 21
6. 과점적 시장구조 21
제 3 장 우리나라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구조적 특성 22
제 1 절 시장환경동향 22
1. 신규업체의 증가 22
제 2 절 우리나라 화장품제조업체 현황 및 구조적 특성 25
1. 제조업체현황 25
2. 생산현황 26
(1). 생산실적현황 28
(2). 유형별생산실적 32
3. 매출실적 35
4. 수출입실적 37
5. 연구개발 현황 42
제 3 절 OEM생산이 국내 제조업체에 미치는 영향 44
1. 긍정적 측면 44
2. 부정적 측면 47
제 4 장. 국내화장품 제조업체의 생산을 통한 사례연구 49
제 1 절 D社를 통한 사례연구 49
1. 성장기 49
2. 과도기 51
3. 부도와 재기 52
제 2 절. D社의 사례로본 문제점과 국내화장품 생산업체의 발전방안 53
1. 사례로 본 문제점 53
(1). 생산의 문제점 53
(2). 연구개발의 문제점 54
(3). 마케팅의 문제점 54
2. 대응방안 55
(1). 생산에서의 대응방안 55
(2). 연구개발 대응방안 55
(3). 마케팅에서의 대응방안 56
제 5 장.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 2-1] 세계 여러 나라의 화장품 정의 13
[표 2-2] 화장품의 일반적 분류 15
[표 3-1] 제조업체 현황 26
[표 3-2] 국민총생산과 화장품 총생산액의 증가추이 28
[표 3-3] 2000년대비 2001년 생산실적 현황 31
[표 3-4] 최근 10년간 유형별 생산실적 현황 34
[표 3-5] 1999년대비 2000년 매출액 현황 36
[표 3-6] 유형별 수,출입 현황 40
[표 3-7] 연도별 수,출입 현황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