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목차
제 1 장 서론 17
제 2 장 이론적 배경 20
2.1 플라즈마 용사 개념 20
2.1.1 용사(Thermal spraying) 특성 20
2.2 용사 기법(Thermal spraying techniques) 22
2.2.1 Flame Spraying(FS) 23
2.2.2 Atmospheric Plasma Spraying(APS) 24
2.2.3 Arc Spraying(AS) 25
2.2.4 Detonation-Gun Spraying 26
2.2.5 High Velocity Oxy-Fuel Spraying(HVOF) 27
2.2.6 Vacuum Plasma Spraying(VPS) 28
2.2.7 Controlled Atmosphere Plasma Spraying(CAPS) 29
제 3 장 장비 및 자재 31
3.1 장비(Equipment) 31
3.1.1 그릿 블라스팅(Grit blasting) 장비 31
3.1.2 용사 시스템 33
3.1.3 용사 시스템 장비 35
3.1.4 선택 사양 장비 41
3.2 자재(Materials) 42
3.2.1 METCO 450NS 분말 42
3.2.2 METCO 52C-NS 분말 43
3.3 플라즈마 용사의 사용 가스 43
3.3.1 플라즈마 가스 요구 사항 44
제 4 장 적용 부품의 선정 47
4.1 항공기 엔진의 용사 적용 부품 47
4.2 PW4000 엔진의 Bleed Valve Duct 47
4.3 마모(Wear) 발생 원인 및 문제점 50
제 5 장 실험 및 결과 53
5.1 시험편 제작 53
5.2 실험조건 및 실험방법 53
5.3 실험결과 54
5.3.1 그릿 블라스팅 시간에 따른 모재 표면형상의 변화 54
5.3.2 코팅층의 경도 및 미세조직 58
5.3.3 항공기 엔진 부품의 플라즈마 용사 62
제 6 장 결론 68
참 고 문 헌 69
SUMMARY 72
감 사 의 글 74
2.1 이온화 및 플라즈마 원자 20
2.2 플라즈마 용사 건의 개략도 22
2.3 분말 화염 용사 개략도 23
2.4 와이어 화염 용사 개략도 24
2.5 METCO TYPE 3MB 플라즈마 용사 건 개략도 25
2.6 아아크 용사 개략도 26
2.7 폭발 용사 개략도 27
2.8 HVOF 용사 개략도 28
2.9 VPS 개략도 29
2.10 CAPS 개략도 30
3.1 흡입식 그릿 블라스팅 장비 개략도 32
3.2 대표적인 9M 시스템 장치도 34
3.3 METCO 9M 용사 시스템 36
3.4 9MB 플라즈마 용사 건 개략도 37
3.5 대기에서의 플라즈마 온도와 가스 에너지 양과의 상관 46
4.1 PW4000 계열 엔진 단면도 48
4.2 PW4000 엔진 Bleed Valve Duct 개략도 49
4.3 Bleed Valve Duct 단면도 A-A 49
5.1 그릿 블라스팅 시간에 따른 모재 표면형상의 변화 55
5.2 그릿 블라스팅 시간에 따른 모재 표면형상의 분석결과 56
5.3 그릿 블라스팅 각(90°)에 따른 모재 표면형상 57
5.4 용사코팅층의 단면 SEM 미세조직(a) 59
5.4 용사코팅층의 단면 SEM 미세조직(b) 60
5.4 용사코팅층의 단면 SEM 미세조직(c) 60
5.5 용사코팅층의 단면 SEM 미세조직(a) 61
5.5 용사코팅층의 단면 SEM 미세조직(b), (c) 61
5.6 마스킹된 bleed valve duct 63
5.7 9MB 건으로 Case Assembly를 용사하는 모습 65
5.8 마스킹된 부분의 코팅 제거 66
5.9 용사를 마친 Fan Exit Inner Case Assembly(전체) 67
5.10 용사를 마친 Fan Exit Inner Case Assembly(일부분) 67
3.1 그릿 블라스팅의 원리와 매개 변수 31
3.2 표면 거칠기에 따른 그릿 크기 32
3.3 METCO 450NS 분말의 특성 42
3.4 METCO 52C-NS 분말의 특성 43
3.5 열원의 온도 44
3.6 플라즈마 가스 요구사항 44
5.1 코팅층의 경도 58
5.2 9MC 용사표-아르곤/수소 62
5.3 9MC 용사표-질소/수소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