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진동 측정을 하는 목적은 시스템의 고유 진동수를 구하거나,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항공기에서의 진동 측정은 항공기의 상태 점검 기능뿐만 아니라, 지속 운항 여부(continue to fly)를 결정하는 주요한 인자(factor)로 사용된다.
이러한 이유로 근래에는 진동 측정의 신뢰성, 내구성 및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압전소자 방식의 센서 성질을 이용하여 힘이나 가속도에 비례하는 전기신호를 발생시켜 진동의 성질을 평가하고 표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수학적 모델, 또한 근래에 진동 센서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압전 소자 방식의 센서에 대해 소개한다.
아울러 본 논문에서는 진동 예측 방법으로 추정 이론에서 사용되는 민감도 분석을 통해서 항공기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에 대한 진동 분석 결과를 시스템 검증 기법으로 해석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항공기에서 사용되고 있는 엔진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EVM)을 소개하고, 예측된 진동 신호와 실제 측정된 진동 신호와의 관계를 비교하여, 측정된 진동 신호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데 우선되는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