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약어목록 13
기호목록 14
제1장 서론 15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5
1.2.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진동 분석 및 이해 17
2.1. 진동 분석 17
2.1.1. 진동이란 무엇인가? 17
2.1.2. 진동계의 구성 18
2.1.3. 변위, 속도, 가속도의 상관관계 26
2.2. 회전체 진동의 이해 28
2.2.1. 진동 진폭 28
2.2.2. 진동 특성에 기인한 센서의 적용 30
2.2.3. 진동 주파수(진동성분) 31
2.2.4. 위상각(진동의 방향 정보) 31
제3장 진동 센서와 시스템 34
3.1. 진동 센서 34
3.1.1. 진동 센서류 34
3.1.2. 압전형 가속도계의 운동방정식 43
3.2. 시스템의 구성(신호해석) 48
제4장 민감도 분석을 이용한 진동 신호 예측 53
4.1. 진동 신호에 대한 추정 모형의 구성 53
4.2. 민감도 해석 54
4.3. 계수 추정 기법 56
4.4. 가중치 최소 자승법(Weighted Least Square Estimation) 57
4.5. BLUE(Best Linear Unbiased Estimation) 60
4.6. 최대 공산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61
4.7. 상태 변수 추정법 (Kalman Filtering) 62
제5장 실제 항공기에서의 EVM 신호 처리 66
5.1. 개요 66
5.2. 브로드 밴드 프로세싱 (Broad Band Processing) 68
5.2.1. 브로드 밴드 프로세싱의 장점과 단점 70
5.3. 네로우 밴드 프로세싱 70
제6장 적용 및 결과 73
6.1. 실험환경 73
6.2. 실험 방법 73
6.3. 순수 N1과 N2에서의 진동 시험 민감도 계산 결과 75
6.4. 실험 결과 81
참고문헌 82
ABSTRACT 84
〈표 3-1〉 신호 형태 분류 48
〈표 4-1〉 추정 기법의 종류 56
〈표 4-2〉 진동 실험을 위한 초기 취득 자료(내용없음) 12
〈표 4-3〉 초기 취득 자료를 180˚ 수정한 자료(내용없음) 12
〈표 4-4〉 초기 취득 자료를 120˚ 수정한 자료(내용없음) 12
〈표 6-1〉 실제 진동 실험시 사용된 데이터 74
〈그림 2-1〉 진동계의 구성 18
〈그림 2-2〉 ideal filter 21
〈그림 2-3〉 Practical vs. ideal filter 22
〈그림 2-4〉 Shape factor 23
〈그림 2-5〉 Tachometer signal 33
〈그림 3-1〉 용량형 진동센서의 구성도 35
〈그림 3-2〉 자기 유도형 센서 37
〈그림 3-3〉 스트레인 게이지형 가속도 센서의 구성도 38
〈그림 3-4〉 압전형 가속도 센서의 구성도 40
〈그림 3-5〉 서보 가속도 센서의 구성도 42
〈그림 3-6〉 중력장에 있는 스프링-질량계 43
〈그림 3-7〉 엔진 3240RPM increase 중일 때 Oscilloscope모습(1㎳,50㎷) 49
〈그림 3-8〉 Typical periodic and quasi-periodic spectra 49
〈그림 3-9〉 Continuous Spectrum of a stationary random signal 50
〈그림 3-10〉 Amplitude and phase spectra for pseudo-random signal 51
〈그림 4-1〉 Pratt & Whitney사의 JT9D 엔진(내용없음) 11
〈그림 4-2〉 회전주파수 변화에 대한 진동 크기 변화(내용없음) 11
〈그림 4-3a〉 엔진 단면도(내용없음) 11
〈그림 4-3b〉 엔진 단면도(내용없음) 11
〈그림 4-4〉 180˚ 수정후 진동 크기의 변화 모습(내용없음) 11
〈그림 4-5〉 120˚ 수정후 진동 크기의 변화 모습(내용없음) 11
〈그림 4-6〉 프로그램 초기 화면(내용없음) 11
〈그림 4-7〉 Top Level Function Menu Display(내용없음) 11
〈그림 4-8〉 Data Monitor Display(내용없음) 11
〈그림 4-9〉 Balance Solution Display(내용없음) 11
〈그림 5-1〉 브로드 밴드 프로세스 (Broad Band Process) 66
〈그림 5-2〉 네로우 밴드 프로세스 (Narrow Band Process) 66
〈그림 5-3〉 N1 & N2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신호 67
〈그림 5-4〉 브로드 밴드 필터링후의 주파수 스펙트럼 68
〈그림 5-5〉 엔진내의 각 모듈에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진동 신호 형태 71
〈그림 5-6〉 EVM 시스템 모형도-1 72
〈그림 5-7〉 EVM 시스템 모형도-2 72
〈그림 6-1〉 상기 데이터에 대한 진동 신호 유형 75
〈그림 6-2〉 N1에서 나타나는 상대적 민감도 분포... 75
〈그림 6-3〉 N2에서 나타나는 상대적 민감도 분포... 76
〈그림 6-4〉 전체적인 민감도 77
〈그림 6-5〉 N1 민감도 77
〈그림 6-6〉 N2 민감도 77
〈그림 6-7〉 10㎐에서의 진동신호 분포도 78
〈그림 6-8〉 20㎐에서의 진동신호 분포도 79
〈그림 6-9〉 30㎐에서의 진동 신호 분포도 79
〈그림 6-10〉 40㎐ 이상에서의 진동 신호 분포도 80
〈그림 6-11〉 실제 항공기에서 발생한 진동 신호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