感謝의 글
목차
제 1 장 서론 14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제 2 절 연구범위 및 방법 16
제 2 장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제 1 절 관제사의 직무특성 17
제 2 절 직무만족의 일반적 개념 19
1. 직무만족의 개념 19
2. 직무만족의 중요성 23
3.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제 3 절 직무만족에 관한 주요 이론 29
1. 직무만족 기초 이론 29
2. 직무만족에 대한 측정 방법 43
제 3 장 연구문제의 설정과 연구방법 45
제 1 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문제 46
제 2 절 연구방법 4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2. 설문지 구성 49
3. 분석대상과 자료처리 방법 50
제 4 장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분석 52
제 1 절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2
제 2 절 자료의 분석 54
1. 타당성과 신뢰성 검토 54
2. 관제사의 전반적인 직무만족 특성 56
3. 직무만족에 대한 우선순위 57
4. 개인적 속성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60
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66
제 5 장 결론 76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76
제 2 절 연구한계 및 향후과제 80
참고문헌 82
설 문 지 86
Abstract 92
[표 2-1]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
[표 2-2] 직무만족 이론의 분류 30
[표 2-3] 매슬로우의 욕구 체계 32
[표 2-4] 매슬로우의 욕구충족이론과 허쯔버그의 2요인이론의 비교 35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표 3-2] 설문지의 구성 50
[표 4-1] 표본의 특성 52
[표 4-2]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 55
[표 4-3] 관제사의 직무만족도 비교 56
[표 4-4] 업무를 하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59
[표 4-5] 성별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 61
[표 4-6] 결혼여부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 63
[표 4-7] 연령에 따른 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 64
[표 4-8] 연령에 따른 분산분석결과 64
[표 4-9] 연령에 따른 다중비교 65
[표 4-10] 근무년수에 따른 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 67
[표 4-11] 근무년수에 따른 분산분석결과 67
[표 4-12] 근무년수에 따른 다중비교 68
[표 4-13] 직급에 따른 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 69
[표 4-14] 직급에 따른 분산분석결과 69
[표 4-15] 직급에 따른 다중비교 70
[표 4-16] 업무구분에 따른 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 70
[표 4-17] 업무구분에 따른 분산분석결과 71
[표 4-18] 업무구분에 따른 다중비교 71
[표 4-19] 최초 교육기관 구분에 따른 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 72
[표 4-20] 최초 교육기관 구분에 따른 분산분석결과 73
[표 4-21] 최초 교육기관 구분에 따른 다중비교 74
[그림 2-1] 만족-불만족에 대하 두 입장의 비교 33
[그림 2-2] E.R.G 모델의 원리 36
[그림 2-3] 통합기대이론 모형 40
[그림 2-4] 목표설정이론의 체계 41
[그림 3-1] 연구 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