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목차
제 1 장 서론 14
1.1 연구의 목적 14
1.2 연구의 필요성 14
1.3 연구방법 및 범위 16
1.3.1. 연구의 방법 16
1.3.2. 연구의 범위 16
제 2 장 항공사 여객 마케팅과의 환경변화 18
2.1 항공사 여객마케팅의 기능과 구성요소 18
2.1.1 여객항공운송의 기본 개념 18
2.1.2 항공사 마케팅의 구성요소 20
2.2 항공사 마케팅 전략의 변화 25
2.2.1. 항공사 마케팅의 변화 25
2.2.2. 온라인(online) 시장의 형성 27
2.3 항공사 IT 마케팅 29
2.3.1. 항공사 마케팅과 IT 와의 관계 29
2.3.2. 대표적인 IT 마케팅 사례 30
제 3 장 E-TICKETING SYSTEM 34
3.1 E-Ticket 의 개요 34
3.1.1. E-Ticket 의 개념 34
3.1.2. E-Ticket 의 기대효과 39
3.2 E-Ticket Business Process 의 분석 41
3.2.1. E-Ticket Business Process 의 특성 41
3.2.2. 예약 및 발권 절차 43
3.2.3. 탑승 수속 절차(Check-In Process) 49
3.3 전자 항공권 시스템의 구성 52
3.3.1. 전자 항공권 시스템의 구성요소 52
3.3.2. E-Ticketing 시스템의 구성 54
3.4 E-Ticket 의 사용 현황 60
제 4 장 E-TICKET 의 활용 전략 63
4.1 E-Ticket 의 운용환경 63
4.1.1. 항공사 내부 요인 63
4.1.2. 항공사 외부 요인 65
4.1.3. E-Ticket 운용의 장애 요인과 대안 69
4.1.4. E-Ticket 적용범위의 전략적 확장 71
4.2 국내 E-Ticket 의 도입과 활용전략 72
4.2.1. 국내 정보기술 기반과 인터넷 환경 72
4.2.2. 국내 E-Ticket 이용환경 분석 76
4.2.3. E-Ticket 활용전략 79
제 5 장 결론 89
참고문헌 91
부록 1. 항공사 유통구조와 시스템 93
부록 2. E-Ticket and EMD Data Elements Glossary 102
ABSTRACT 105
1.1 연구체계 17
2.1 스케줄 최적화 프로세스 21
2.2 항공사 수입 / 비용 모델 22
2.3 가격결정 시나리오 23
2.4 항공사 프로모션 24
2.5 항공사 유통 채널 24
2.6 마케팅 환경 변화 25
2.7 현대의 항공사 마케팅 목표 27
3.1 온라인 In-house 전자 항공권 시스템의 구조 55
3.2 지상 조업 내부 절차(Ground Handling Internet Process) 56
3.3 여행 대리점(Agent) E-Ticketing Internal Process 57
3.4 Interline E-Ticketing Interline Process 58
3.5 Interline E-Ticketing Hubware 60
4.1 Atlanta 공항의 Delta KIOSK 64
4.2 Atlanta 공항의 Delta Curbside Counter 65
4.3 유럽의 온라인 여행 사이트 방문자 수 67
4.4 연도별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 73
4.5 인터넷 접속방법 변화 74
4.6 인터넷 접속방법 75
4.7 인터넷 주 이용목적 75
3.1 E-Ticket 의 잘못된 이해 37
4.1 여행 Top 10 site 66
4.2 미국 경제의 온라인 판매비교 67
4.3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현황 72
4.4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목적 76
4.5 주요 설문조사 내용 77
4.6 전자 항공권 이용자 특성과 시장전략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