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 요약)=0,4,2
(목차)=i,6,3
(표목차)=iv,9,1
I. 서론=1,10,1
1. 연구 배경과 목적=1,10,2
2. 연구 내용 및 방법=2,11,1
II. 방송의 역사와 기능=3,12,1
1. 방송의 개념과 역사=3,12,1
1) 방송의 정의=3,12,2
2) 방송의 역사=4,13,6
3) 우리나라 방송의 역사=9,18,6
2. 방송의 기능과 역할=15,24,1
1) 방송의 기능=15,24,2
2) 공영방송의 사회적 역할=16,25,7
III. 박물관의 개념과 기능=23,32,1
1. 박물관의 개념과 기원=23,32,1
1) 박물관의 정의=23,32,1
2) 박물관의 기원과 변천=24,33,3
3) 우리나라 박물관의 역사=26,35,3
2. 박물관의 기능과 역할=28,37,1
1) 사회교육적 기능과 역할=28,37,2
2) 전시기능과 역할=29,38,2
3) 복합적 기능과 역할=30,39,3
IV. 방송박물관의 필요성과 의의=33,42,1
1. 방송박물관의 기능과 역할=33,42,1
1) 방송박물관의 의미=33,42,2
2) 방송박물관의 역할=34,43,2
3) 복합미디어공간의 방송박물관=35,44,2
2. KBS방송박물관의 필요성=37,46,1
1) 건립 배경과 목적=37,46,3
2) 방송박물관의 필요성=40,49,1
V. 외국의 방송박물관 사례=41,50,1
1. 영국 국립 텔레비전 영화 사진박물관(NMPFT)=41,50,9
2. 미국의 파벡 방송박물관=50,59,9
3. 일본의 NHK 방송박물관=59,68,12
4. 사례 비교분석=71,80,3
VI. 박물관 건립과정=74,83,1
1. 기본계획 수립=74,83,1
1) 프로젝트의 개념 및 목표 설정=74,83,2
2) 프로젝트의 방향과 중요성=75,84,2
3) 수행주체와 역할=76,85,2
2. 실행계획 수립=78,87,1
1) 프로그래밍의 정의=78,87,2
2) 프로그래밍의 필요성=79,88,2
3) 프로그래밍의 역할=80,89,3
4) 박물관 프로그래밍의 구성요소=82,91,3
VII. KBS방송박물관 건립과정에 관한 제언=85,94,1
1. 기본 프로그램=86,95,2
2. 건축 프로그램=87,96,5
3. 전시ㆍ교육 프로그램=91,100,8
4. 운영 프로그램=98,107,7
VIII. 결론=105,114,3
□참고문헌=108,117,4
(Abstract)=112,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