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요약)=0,4,3
(목차)=i,7,3
(표목차)=iv,10,1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1,3
2. 연구방법 및 범위=4,14,2
II. 문예회관 교육프로그램의 의의 및 필요성=6,16,1
1. 이론적 배경=6,16,1
1) 문예회관의 개념=6,16,4
2) 문예회관의 유형=10,20,4
2. 문예회관 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 및 의의=14,24,1
1) 교육기능의 중요성=14,24,3
2) 관객개발과 마케팅 측면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의의=17,27,4
III. 국내ㆍ외 문예회관 교육프로그램 사례=21,31,1
1. 국내 문예회관 교육프로그램 사례=21,31,1
1) 국립중앙극장=21,31,6
2) 한국문화예술진흥원=27,37,6
3) 예술의 전당=32,42,6
4) 대구북구 문화예술회관=38,48,7
2. 국외 문예회관 교육프로그램 사례=45,55,1
1) 미국 케네디 센터=45,55,10
2) 뉴욕키친극장=55,65,6
3) 영국 워터맨 아트센터=60,70,5
3. 국내ㆍ외 문예회관의 예술교육 사례 분석=65,75,7
IV. 문예회관 교육 프로그램 발전을 위한 제언=72,82,1
1. 국가의 예술교육정책의 수립=73,83,2
2.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75,85,1
1) 연령별ㆍ대상별 세분화=75,85,6
2) 예술장르별 다양화=80,90,2
3) 형식별 다양화=81,91,2
4) 유형별 내용의 구체화=82,92,5
3. 관객개발과 회원관리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활성화=86,96,2
4. 교육자료 개발 및 정보 기능의 강화=87,97,1
1) 교육자료 개발=87,97,3
2) 멀티미디어 활용 방안=89,99,2
5. 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90,100,2
6. 문예회관 유형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개발=91,101,2
7. 문예회관 시설을 이용한 교육프로그램 활성화=93,103,7
8.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활성화=99,109,1
1) 문예회관과의 네트워크 강화=99,109,2
2) 타 기관 및 지역사회 문화기관과의 연계시스템 강화=100,110,2
V. 결론=102,112,2
참고문헌=104,114,4
(Abstract)=108,1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