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제 1 장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1
2. 연구방법 13
3. 연구지역 및 연구대상 14
3.1 연구지역개관 14
3.2 연구대상 16
4. 연구흐름도 17
제 2 장 이론적 배경 18
1. 문화의 거리의 개념 18
가. 문화의 거리의 정의 및 구성요소 18
나. 문화의 거리의 현황 및 유형 23
2. 문화지구의 개념 및 제도 25
가. 문화지구의 개념 25
나. 문화지구의 제도의 내용 27
(가) 문화지구제도의 도입배경 27
(나) 문화지구제도의 내용 28
다. ‘문화특화거리’ 개념과의 연관성 28
3. 장소마케팅의 개념 29
가. 장소마케팅의 정의 및 의의 29
나. 한국 장소마케팅의 방식 31
다. 문화특화거리와의 연관성 34
라. 장소마케팅의 사례 35
제 3 장 문화거리에서의 축제에 대한 이해 37
1. 거리축제의 이해 37
가. 거리축제의 개념 및 배경 37
나. 우리나라의 거리축제 등장배경 40
(가) 도시공간구조의 확장에 따른 상권의 변화 40
(나) 대중소비문화의 확산 41
(다) 지방자치시대의 등장과 정책적 지원 41
다. 국내외 거리 축제의 사례 42
(가) 서울프린지페스티발 42
(나) 니스 카니발 44
2. 문화의 거리와 축제의 관계 46
가. 문화의 거리에서의 축제의 등장배경 46
나. 문화의 거리의 지역사회와의 관계 47
제 4 장 대학로의 축제 및 역할 48
1. 대학로의 지리적 특성 48
가. 대학로의 사회문화적 특성 48
나. 대학로의 공간적 특성 49
(가) 대학로 문화거리 49
(나) 공연시설 밀집유일공간 50
(다) 유흥 소비공간 51
2. 대학로 축제 51
가. 대학로 문화축제 52
나. 마일연극제 56
3. 축제가 대학로에 미친 영향 59
가. 사회 문화적 측면 62
(가) 문화교육적 기능 62
(나) 문화향수제고 63
(다) 문화교류효과 64
나. 지역사회측면 65
(가) 지역이미지 창출 및 강화 65
(나) 지역주민 자긍심제고 65
(다) 소비의 확대 67
(라) 관광효과유발 68
4. 대학로의 장소적 측면에서 바라본 축제의 역할 68
가. 문화의 거리로서 대학로 축제의 역할 69
나. 문화지구 조성 및 운영에 대한 축제의 역할 77
다. 대학로의 장소마케팅 방법으로서의 축제의 역할 80
제 5 장 결론 88
참고문헌 92
[부록 1] 문화지구 지정의 근거법령 94
[부록 2] 대학로 및 축제에 관한 인식조사 96
ABSTRACT 108
[그림 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문화특화거리 거리문화 요소 20
[그림 2-2]문화특화거리 구성요소의 관계 22
[그림 2-3] 문화특화거리의 유형 25
[그림 2-4] 문화지구조성 기대효과 26
[그림 3-1] 프린지페스티발의 공간 43
[그림 4-1] 마일연극제 행사장면 58
[그림 4-2] 대학로 이용자 연령분포 60
[그림 4-3] 대학로 방문목적 61
[그림 4-4] 일반방문객 직업분포 62
[그림 4-5] 축제는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높여준다 66
[그림 4-6] 대학로 거리 이미지 70
[그림 4-7] 현재 대학로의 장소성 70
[그림 4-8] 대학로의 정체성을 돕는 것 71
[그림 4-9] 향후 대학로의 정체성 73
[그림 4-10] 축제개최 인지정도 74
[그림 4-11] 축제에 참가하지 않는 이유 75
[그림 4-12] 대학로 축제에 바라는 점 77
[그림 4-13] 축제가 대학로에 미친 영향 82
[그림 4-14] 축제로 인한 대학로의 변화 83
[그림 4-15] 축제에 대한 정보유입경로 84
[그림 4-16] 축제개최 및 그로 인한 관람객 증가가 지역의 경제발전을촉진시켰습니까 86
[그림 4-17] 지역상인들의 축제에 대한 지원 및 도움 정도 86
[표 1] 연구대상축제 16
[표 2-1] 2003년 서울시 문화의 거리 현황 24
[표 3-2] 2003년 프린지 페스티발 프로그램(8월15일-24일간) 43
[표 4-1] ‘SUAF 2002’ 행사내용 53
[표 4-2] ‘SUAF 2002’ 개요 55
[표 4-3] 마일연극제 3월 행사개요 56
[표 4-4] 마일연극제 행사프로그램 57
[표 4-5] 현재대학로의 장소 72
[표 4-6] 방문목적별 축제개최 인지정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