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목적 10
1.2. 연구범위 및 방법 13
2. 이론적 배경 15
2.1. 대학공연장의 개념 15
2.1.1 문화공간의 개념 및 기능 15
2.1.2 공연장의 유형 18
2.1.3 대학 공연장의 개념 20
2.2. 예술교육과 대학공연장의 상호관계 21
2.2.1 예술교육의 개념 22
2.2.2 예술교육의 중요성 24
2.2.3 영국의 워웍 대학교 공연장 운영 사례 25
3. 대학공연장의 환경 및 운영 실태 분석 29
3.1. 분석의 틀 29
3.2. 환경 분석 30
3.2.1. 공연예술의 일반적인 환경 30
3.2.2. 공연예술 관객조사 33
3.2.3. 대학행정의 문화복지서비스 개선 설문조사 결과 42
3.2.4. 국내외 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46
4. 대학교 공연장 운영 실태 분석 60
4.1. 시설 현황 60
4.2. 재정자립도 현황 61
4.3. 조직 및 인력 구조 현황 62
4.4. 고객구조 및 예술교육프로그램 제공 현황 63
4.4.1 고객구조 63
4.4.2 예술교육프로그램 제공 현황 64
4.5. 전문적인 연수 워크샵 및 인턴십 과정 개설 현황 67
4.6. 실태 분석 결과 및 문제점 67
4.6.1 공연장 운영 목표 부재 67
4.6.2 인력 및 조직관리체계 미비 68
4.6.3 예술교육프로그램의 부재 69
5. 대학교 공연장의 예술교육프로그램 활성화방안 70
5.1. 예술교육 정책의 고려 요인 70
5.2. 운영목표 설정 72
5.2.1. 문화복지증진 72
5.2.2. 창의성 함양 제고 73
5.2.3. 예술행정 전문인력 양성 75
5.3. 운영체계 설계 79
5.3.1. 조직 및 인력 관리 79
5.3.2. 마케팅 전략 83
5.3.3. 재정관리 85
5.3.4. 프로그램 기획 86
6.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표 1 ] 문화공간의 분류 16
[표 2 ] 연도별 공연 회수 31
[표 3 ] 공연장 수입 내역별 비율 31
[표 4 ] 국내 공연 예술단체 공연현황 (1999) 32
[표 5 ] 주요공연장 평균객석점유율 및 관객 구성 32
[표 6 ] 각 국의 공연예술 관객 수 33
[표 7 ] 보물과 보웬의 미국 관객조사의 주요 수치(1966)25 34
[표 8 ] 장르별 공연 참여 빈도 36
[표 9 ] 장르별 참여 희망 정도 36
[표 10] 예술행사 관람률 38
[표 11] 대학행정의 문화복지서비스 개선 설문조사 설문문항 43
[표 12] 공연예술수용과정별 성인기의 예술에 대한 사회화 48
[표 13] Guthrie Theatre 다양한 할인 제도 53
[표 14] Guthrie Theatre 학교교육프로그램 내용 53
[표 15] Guthrie Theatre 특별 프로그램 내용 54
[표 16] 링컨 센터의 교육프로그램과 프로그램 내용 56
[표 17] 영국 국립극장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58
[표 18] 영국 극립극장 선생님을 위한 워크샵 58
[표 19] 영국 국립극장 학교?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 59
[표 20] 대학별 공연장 시설 현황 61
[표 21] 대학별 공연장 조직 및 인력구조 현황 62
[표 22] 대학별 고객구조 및 예술교육프로그램 제공 현황 63
[표 23] 문화예술행정전문인력 현황 76
[표 24] 문화복지 기반시설 계획에 의한 문화행정 전문인력 수요 77
[표 25] 국내 대학원과정의 문화예술관련학과 개설 현황 78
[표 26] 예술의 전당 조직표 80
[표 27] 세종문화회관 조직표 80
[표 28] 문화복지형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인 87
[표 29] 외국 사례 - 예술교육프로그램 성공 요인 분석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