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5
2. 연구 방법 및 내용 16
1) 연구 방법 16
2) 연구 내용 16
II. 문화공간의 교육에 관한 이론적 검토 18
1. 예술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고찰 18
2. 평생 교육 21
3. 미술관 교육의 이론적 배경 22
III. 미술관 교육 사례 연구 25
1. 프랑스의 미술관 교육 25
1) 프랑스의 지원 정책 25
2) 프랑스 국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사례 28
2. 미국의 미술관 교육 36
1) 미국의 지원 정책 36
2) 미국 국립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사례 39
3. 영국의 미술관 교육 44
1) 영국의 지원 정책 44
2) 영국 국립 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사례 48
4. 일본의 미술관 교육 52
1) 일본의 지원 정책 52
2) 일본 국립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사례 54
5. 국내 미술관 교육 58
1) 국내 지원 정책 58
2) 국립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사례 62
6. 사례 연구 결과 69
1) 제도적 요소 69
2) 프로그램 비교 72
IV. 미술관 교육 소비자 조사 75
1. 조사 개요 75
2. 조사내용 76
1) 설문 구성 76
2) 조사 결과 77
3. 조사 결과 분석 97
V. 미술관 교육 활성화 방안 99
1. 제도 개선 99
1) 정책적 지원 99
2) 미술관 운영 전문성 제고 100
3) 연계 협력 강화 101
2. 프로그램 제안 102
1) 제품전략 (Product) 102
2) 가격전략(Price) 104
3) 커뮤니케이션 전략(Promotion) 105
4) 유통전략(Place) 106
VI. 요약 및 결론 109
ABSTRACT 112
참고문헌 115
부록 118
[표III-1] 프랑스 박물관 현황 28
[표III-2] 루브르 미술관의 교육 프로그램 30
[표III-3] 퐁피두센터의 교육 프로그램 35
[표III-4] 미국국립미술관(The National Gallery of art) 교육프로그램 42
[표III-5] 스미소니언 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43
[표III-6] 영국국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The National Gallery:UK) 49
[표III-7] 테이트 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1. Tate (UK) 50
[표III-8] 테이트 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2. Tate (UK) 51
[표III-9] 독립행정법인 국립미술관 2002년도 계획 예산 55
[표III-10] 일본국립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57
[표III-11] 세계 주요국가 박물관 현황 60
[표Ⅳ-12] 국내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I : 대상별 분류(서울지역) 61
[표Ⅳ-13] 국내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I : 대상별 분류(경기지역) 62
[표III-14] 국립현대미술관 시설 63
[표III-15] 국립현대미술관 지출 예산 64
[표III-16] 연 관람 인원 65
[표III-17] 국립현대 미술관 교육프로그램1.( 본관) 66
[표III-18] 국립현대 미술관 교육프로그램2. 어린이 미술관 67
[표III-19] 국립현대 미술관 교육프로그램3. 덕수궁 미술관 67
[표III-20] 국립미술관의 운영 체계 비교 71
[표Ⅳ-1] 미술관교육소비자 실태조사 개요 75
[표IV-2] 응답자의 특성 78
[표IV-3] 미술관 관람 빈도 79
[표IV-4] 미술관 관람빈도 낮은 이유 (중복응답) 80
[표IV-5] 미술관 관람 동기 (중복응답) 80
[표IV-6] 미술관 관람 동반자 80
[표IV-7] 참여 해 본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중복응답) 81
[표IV-8] 현재 참여중인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81
[표IV-9] 현재 참여하는 예술교육프로그램 82
[표VI-10] 연평균 교육참여 횟수 82
[표IV-11] 미술관 교육정보 취득 경로(중복응답) 83
[표IV-12] 교육프로그램 선택 시 고려사항 83
[표IV-13] 미술관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84
[표IV-14]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85
[표IV-15] 교육프로그램 추천의도 86
[표IV-16] 교육프로그램 재 참여 의향 87
[표IV-17] 향후 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87
[표IV-18] 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88
[표IV-19] 참여하고 싶은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중복응답) 88
[표IV-20] 교육참여 방해요인 (중복응답) 89
[표IV-21] 미술관 교육의 개선점(중복응답) 89
[표IV-22] 자녀가 참여 해 본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중복응답) 90
[표IV-23] 자녀의 현재참여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90
[표IV-24] 자녀가 현재 참여하는 예술 교육프로그램 91
[표IV-25] 자녀의 연평균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횟수 91
[표IV-26] 자녀의 미술관 교육 참여시 고려사항 92
[표IV-27] 미술관 교육을 통해 자녀가 얻기 바라는 것 93
[표IV-28] 자녀참여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94
[표IV-29] 자녀 참여 교육프로그램 추천의도 94
[표IV-30] 자녀참여 교육프로그램 재참여 의향 95
[표IV-31] 자녀 참여 프로그램 만족도 95
[표IV-32] 향후 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95
[표IV-33] 참여하고 싶은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중복응답) 96
[표IV-34] 자녀의 미술관 교육참여 방해 요인 96
[표V-1] 유형별 프로그램 기획의 예 103
[표V-2] 대상별 프로그램 기획의 예 104
[그림I-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