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제 1 장 서론 11
제 1 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제 2 절 연구내용 및 방법 15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16
제 2 장 이론적 배경 17
제 1 절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 17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7
2. 학교사회복지제도의 필요성 18
제 2 절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개념 및 필요성 20
제 3 절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22
1. 미국 22
2. 스웨덴 26
3. 독일 28
4.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에 미치는 함의 31
제 3 장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모형의 비교 33
제 1 절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 33
1.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33
2. 학교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장단점 39
제 2 절 지역사회복지관 중심의 학교사회복지 40
1. 지역사회복지관중심형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40
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형 학교사회복지의 장단점 42
제 3 절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의 비교 44
제 4 장 조사결과 및 분석 46
제 1 절 조사방법 46
1. 조사기간 및 방법 46
2. 조사방법 46
3. 조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46
4. 조사도구 47
5. 분석방법 49
제 2 절 조사결과 및 분석 50
1.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 50
1) 학교사회복지 담당 사회복지사들의 현실적 여건 50
2) 학교사회복지 담당 사회복지사들의 현실적 여건에 대한 만족도 52
3)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와 관련된 요소들에 대한 인식 52
2.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현실적 여건과 만족도 비교 52
1)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현실적 여건 비교 52
2)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업무 관련 만족도 비교 63
제 3 절 소결 67
제 5 장 결론 :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방향 71
참고문헌 80
부록(설문지) 87
ABSTRACT 96
[표3-1] 학교중심의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진행과정 36
[표3-2]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시현황 38
[표3-3] 학교중심형과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 모형의 비교 45
[표4-1]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48
[표4-2] 설문 구성 및 문항수 49
[표4-3] 학교사회복지 담당 사회복지사들의 현실적 여건 51
[표4-4] 학교사회복지 담당 사회복지사들의 현실적 여건에 대한 만족도 52
[표4-5]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가능성에 관한 인식 53
[표4-6]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적절한 시기에 관한 인식 53
[표4-7]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해 우선 적용되어야할 모형에 관한 인식 54
[표4-8]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인식 55
[표4-9]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시 우선적으로 실시될 대상에 관한 인식 56
[표4-10]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시 우선적으로 실시될 대상학교에 관한 인식 56
[표4-11]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시 학교사회복지사의 학교 내 위치에 관한 인식 57
[표4-12]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시 학교사회복지사의 근무형태에 관한 인식 57
[표4-13]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시 학교사회복지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인식 58
[표4-14]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운영주체에 관한 인식 59
[표4-15]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시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기준에 관한 인식 59
[표4-16]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관한 인식 60
[표4-17]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현실적 여건 64
[표4-18]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업무 담당자로써의 역할에 대한 만족도 65
[표4-19]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현 기관에서의 학교사회복지 사회 지속성 여부에 대한 만족도 65
[표4-20]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운영형태에 대한 만족도 66
[표4-21]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본인의 급여수준에 대한 만족도 67
[표4-22] 학교사회복지 운영방식에 따른 현 기관에서의 본인의 장래성/안정성에 대한 만족도 67
[그림4-1]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해 필요한 요건 61
[그림4-2]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직화를 위해 필요한 전문직 요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