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2
I. 서론=1,8,1
1. 문제제기=1,8,3
2. 선행연구 검토=3,10,4
II. 이론적 배경=7,14,1
1. 고급문화ㆍ고급음악에 대한 논의=7,14,3
2. 한국 사회 클래식음악의 형성과 유지=9,16,1
2.1. 클래식음악의 형성:식민지기=9,16,4
2.2. 클래식음악 연주회 형식의 구조화:1950∼1960년대=12,19,2
2.3. 양적 증가의 시기:1970년대=13,20,3
2.4. 클래식음악 연주회의 확산:1980년대 이후=15,22,3
3. 연구가설과 자료의 소개=17,24,1
3.1. 연구가설=17,24,2
3.2. 자료의 소개=18,25,3
III. 자료의 분석=21,28,1
1. 피아노 독주회 현황=21,28,1
1.1. 양적 추이=21,28,3
1.2. 시기별 피아노 독주회의 내용=23,30,5
2. 음악가의 수학지역과 피아노 독주회 내용과의 상관성=28,35,1
2.1. 음악가의 수학지역=28,35,2
2.2. 수학지역과 연주회 내용의 관련성=30,37,2
3. 음악가의 교육수준과 피아노 독주회 내용과의 상관성=32,39,1
3.1. 음악가의 교육수준=32,39,2
3.2. 교육수준과 연주회 내용의 관련성=34,41,2
4. 연주가의 직업과 피아노 독주회 내용과의 상관성=36,43,1
4.1. 연주가의 직업=36,43,3
4.2. 직업과 연주회 내용의 관련성=38,45,3
5. 소결=40,47,2
IV. 클래식음악 개인 연주회의 일반적인 특징=42,49,1
1. 한국 클래식음악 연주회의 양분화 현상=42,49,4
2. 연주회 곡목 선정의 반복성=45,52,3
V. 클래식음악 개인 연주회를 유지하는 요소=48,55,1
1. 음악 생산자의 사회ㆍ경제적 지위와의 관련성=49,56,1
1.1. 클래식음악 연주자의 일반적인 사회ㆍ경제적 지위=49,56,5
1.2. 음악 생산자의 지위 재생산=53,60,7
2. 사회 관계망으로서의 클래식음악 연주회의 역할=59,66,5
3. 소결=63,70,1
VI. 결론=64,71,4
참고문헌=68,75,6
부표=74,81,6
Abstract=80,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