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I. 서론=1,6,1
1. 문제의 제기=1,6,5
2. 선행연구의 검토=5,10,5
3. 연구의 목적=9,14,5
4. 연구의 내용과 방법=13,18,3
II. 유교적 사유와 전통교육의 비판=16,21,1
1. 유교의 윤리와 교육=16,21,1
1) 전통사회의 유교적 유산=16,21,6
2) 새로운 종교적 상황의 태동=21,26,5
3) 유길준의 유교적 종교관=25,30,4
2. 이용후생의 모색=28,33,1
1) 개화파에의 참여=28,33,5
2) 과거제도의 비판=32,37,4
3. 진보를 향한 첫걸음=35,40,1
1) 신문에의 관심=35,40,3
2) 경쟁심 중시=37,42,6
III. 기독교 문명의 수용과 근대교육의 구상=43,48,1
1. 기독교의 확산=43,48,1
1) 유교적 전통 기반의 해체=43,48,7
2) 종교자유와 정교분리의 지향=49,54,6
3) 유길준의 근대적 종교관=54,59,8
2. 전통교육과 근대교육의 절충=61,66,2
1) 실용학문의 강조=62,67,7
2) 도덕교육과 지식ㆍ기술교육의 병행=68,73,10
3. 교육의 제도화=77,82,1
1) 서양 교육제도의 소개=77,82,6
2) 국민교육제도의 추진=82,87,7
IV. 다종교적 사유와 교육실천 운동=89,94,1
1. 기독교와 유교의 공존=89,94,1
1) 다원적 종교상황의 출현=89,94,6
2) 근대 지식인의 종교적 배경=94,99,6
3) 유길준의 조화적 종교관=99,104,7
2. 덕성함양과 지식계발의 교육=105,110,1
1) 애국계몽운동=106,111,5
2) '국민개사'의 교육=110,115,11
3. 학교교육의 지원=120,125,1
1) 흥사단 운동=120,125,8
2) 국민교육의 강조=127,132,6
V. 결론=133,138,1
1. 요약=133,138,3
2. 논의=136,141,4
참고문헌=140,145,13
ABSTRACT=153,1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