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3
I. 서론=1,7,1
1. 연구 목적=1,7,5
2. 연구 범위와 방법=5,11,1
1) 연구 범위=5,11,3
2) 연구 방법=7,13,1
(1) 이론적 틀=7,13,9
(2) 방법=15,21,3
3. 논문 구성=17,23,3
II. 치유의례의 구조와 성격=20,26,1
1. 치유의례의 구조화=20,26,1
1) 질병과 개별적인 몸=20,26,1
(1) 질병과 몸의 고통=20,26,6
(2) 질병과 몸의 체현적 성격=25,31,4
2) 사회적 범주로서의 질병과 사회적 몸=28,34,1
(1) 질병의 사회적 성격=28,34,8
(2) 사회적 몸=35,41,8
3) 치유와 몸의 정치=42,48,7
2. 치유의례 구조의 성격=48,54,1
1) 치유의례와 몸의 상호성=48,54,5
2) 치유의례의 문화적 상징성=52,58,7
III. 할렐루야기도원의 치유의례=59,65,1
1. 할렐루야기도원의 전개 과정=59,65,3
2. 치유의례의 형식=61,67,1
1) 신유집회=61,67,4
2)/(2) 치유 방법=64,70,3
3. 치유의례와 개별적인 몸=66,72,1
1) 치유자=66,72,6
2) 환자와 가족=71,77,5
4. 사회적 몸과 몸의 정치=75,81,1
1) 성령 안에서의 삶=75,81,4
2) 치유의 공동체=78,84,5
5. 치유의례의 문화적 상징성=82,88,6
6. 소결=87,93,6
IV. 증산도의 치유의례=93,99,1
1. 증산도의 전개 과정=93,99,3
2. 치유의례의 형식=95,101,2
1) 타자 치유=96,102,4
2) 자기 치유=99,105,1
(1) 기 수련=99,105,4
(2) 주문 수련=102,108,5
3. 치유의례와 개별적인 몸=106,112,10
4. 사회적 몸과 몸의 정치=115,121,1
1) 질병의 우주론적 의미=115,121,5
2) 치유의 우주론적 실천=119,125,3
5. 치유의례의 문화적 상징성=121,127,9
6. 소결=129,135,5
V. 단학선원의 치유의례=134,140,1
1. 단학선원의 전개 과정=134,140,4
2. 치유의례의 형식=137,143,2
1) 타자 치유=138,144,4
2) 자기 치유=141,147,1
(1) 일반 수련의례=141,147,4
(2) 특별 수련의례=144,150,2
3. 치유의례와 개별적인 몸=145,151,9
4. 사회적 몸과 몸의 정치=153,159,1
1) 신성의 자기화=154,160,4
2) 신성의 사회적 확대=157,163,5
5. 치유의례의 문화적 상징성=161,167,5
6. 소결=165,171,4
VI. 결론=169,175,6
참고 문헌=175,181,10
[Abstract]=185,1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