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6
4. 용어 정의 16
Ⅱ. 이론적 배경 18
1. 단위학교 자율경영제의 개념 및 특성 18
2. 학교조직 효과성의 특성 26
3. 단위학교 자율경영과 학교조직의 효과성 34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절차 37
3. 측정도구 37
4. 자료처리 방법 40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1
1. 연구결과 41
2. 논의 60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64
1. 요약 64
2. 결론 66
3.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3
[표 1] 연구대상의 표집 현황 36
[표 2] 연구 추진 절차 37
[표 3] 단위학교 자율경영의 영역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38
[표 4] 학교조직 효과성의 영역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39
[표 5] 남녀 성별에 따른 교사의 단위학교 자율경영 및 학교조직 효과성 인식의 t검증 42
[표 6] 직위에 따른 교사의 단위학교 자율경영 및 학교조직 효과성 인식의 t검증 43
[표 7] 경력에 따른 교사의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 및 학교조직 효과성 인식의 전체 및 하위영역별 일원변량분석 45
[표 8] 경력과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 및 학교조직 효과성 인식의 전체 및 하위영역별 평균 및 표준편차와 s cheffe 사후검증 46
[표 9]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전체 학교조직 효과성 인식의 일원변량분석 48
[표 10]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전체적인 학교조직 인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와 scheffe 사후검증 49
[표 11]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하위영역인 목표달성 인식의 일원변량분석 50
[표 12]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하위영역인 목표달성 인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와 scheffe 사후검증 50
[표 13]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하위영역인 조직통합 인식의 일원변량분석 51
[표 14]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하위영역인 조직통합 인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와 scheffe 사후검증 51
[표 15]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하위영역인 조직유지 인식의 일원변량분석 52
[표 16]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하위영역인 조직유지 인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와 scheffe 사후검증 53
[표 17]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 조직 효과성의 하위영역인 조직적응 인식의 일원변량분석 53
[표 18]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 조직 효과성의 하위영역인 조직적응 인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와 scheffe 사후검증 54
[표 19] 단위학교 자율경영과 학교조직 효과성의 전체 및 하위 요인간의 상관 54
[표 20] 성별과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21] 성별과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56
[표 22] 직위와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57
[표 23] 직위와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58
[표 24] 경력과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59
[표 25] 경력과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에 따른 학교조직 효과성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59
[그림 l] 학교조직 효과성에 대한 성별과 단위학교 자율경영 인식수준 의 상호작용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