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학교 교육목표의 성격 및 중요성 14
2. 학교 교육목표의 설정 16
3. 학교 교육목표의 적용 영역 24
4. 선행연구의 고찰 3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9
1. 연구 대상 및 표집 39
2. 조사 도구 39
3. 자료 처리 4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1
1. 학교 교육목표 설정에 대한 인식 41
2. 학교 교육목표 적용에 대한 인식 45
3. 교육목표에 대한 인식이 적용에 미치는 영향 57
Ⅴ.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ABSTRACT 78
부록 : 질문지 81
[표 Ⅲ-1] 질문지 표집 상황 39
[표 Ⅲ-2] 학교 교육목표 설정과 적용현황 조사문항 구성 40
[표 Ⅳ-1] 학교 교육목표의 설정자 42
[표 Ⅳ-2] 학교 교육목표 설정시 가장 많이 반영하는 자원 요소 43
[표 Ⅳ-3] 학교 교육목표의 진술 입장 44
[표 Ⅳ-4] 학교 교육목표 구현계획 설정방법 45
[표 Ⅳ-5] 학교 교육목표에 대한 교사의 인식 46
[표 Ⅳ-6] 학교 교육목표의 학교단위 교육과정 반영여부 48
[표 Ⅳ-7] 학년 교육목표 설정시 학교교육목표와의 반영도 49
[표 Ⅳ-8] 학년의 교과·특별활동의 학교 교육목표와의 관련 50
[표 Ⅳ-9] 생활지도 학년목표 설정 및 적용시 학교 교육목표 와의 관련 52
[표 Ⅳ-10] 학급 경영목표 설정시 학년목표와 학교 교육목표 의 반영도 53
[표 Ⅳ-11] 학급의 교과 및 특별활동 계획·적용시 학년목표 와 학교 교육목표와의 관련 55
[표 Ⅳ-12] 학급 생활지도의 계획·적용시 학년목표와 학교 교육목표와의 관련 56
[표 Ⅳ-13] 학교단위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59
[표 Ⅳ-14] 학년 경영목표 설정에 미치는 영향 61
[표 Ⅳ-15] 학급 경영목표 설정에 미치는 영향 64
[표 Ⅳ-16] 학년의 교과, 특별활동 및 생활지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Ⅳ-17] 학급의 교과, 특별활동 및 생활지도에 미치는 영향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