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문제제기와 연구사 5
2. 연구 방법 7
II. 아니마의 개념 및 형성배경 9
1. 용어의 개념 9
2. 형성배경 11
III. 시적 장치로서의 아니마 시학 14
1. 여성적 퍼소나 14
가. 민요조의 여성 음보 15
나. 여성 어미의 활용 19
다. 雅語體의 구사 22
2. 여성 이미지의 소재 선택 24
가. 여성 상관물적 시어 25
나. 여성 상징물적 시어 39
3. 여성적 정서의 구현 50
가. 恨과 체념의 미학 50
나. 현실도피와 몽상적 허무의식 53
다. 초극적 의지와 불멸의 사랑 57
라. 내재적·함축적 저항의식 58
IV. 素月·萬海·永郞·未堂의 아니마 심상적 특징 62
1. 김소월의 '恨'의 보편성 62
2. 한용운의 '님' 지향성 66
3. 김영랑의 순수성과 아어체 70
4. 서정주의 '꽃과 여인' 72
V. 결론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