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Ⅰ.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9
1.2 연구의 목적 11
1.3 연구의 제한점 12
1.4 용어의 정의 13
1.4.1 제2언어(second language) 또는 외국어(foreign language) 13
1.4.2 단어인지(word recognition) 13
1.4.3 낭독(reading aloud) 14
Ⅱ. 이론적 배경 15
2.1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15
2.1.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배경 15
2.1.2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정의 16
2.1.3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 및 특징 18
2.2 읽기의 세 가지 모형 20
2.2.1 파닉스 모형(Phonics View) 20
2.2.2 절충식 모형(Skills View) 22
2.2.3 총체적 모형(Whole language View) 24
2.3 최근의 연구 동향 26
Ⅲ. 연구방법 29
3.1 연구 대상 29
3.2 연구 주제 29
3.3 연구 절차 및 도구 30
3.3.1 읽기 인터뷰(Reading Interview) 30
3.3.2 오류 분석(Miscue Analysis) 33
3.3.3 다시 이야기하기(Story-retelling) 35
3.3.4 아동의 동화책 선택 기준 39
3.3.5 초등 학습자의 읽기 모형과 읽기 행위에 관한 상관 관계 39
Ⅳ. 결과 40
4.1 읽기 인터뷰(Reading Interview) 40
4.1.1 파닉스(Phonics)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의 인터뷰 결과 40
4.1.2 절충식(Skills)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의 인터뷰 결과 43
4.1.3 총체적(Whole language)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50
4.1.4 인터뷰 아동들의 읽기에 대한 견해 비교 52
4.2 오류분석(Reading Miscue Analysis) 53
4.2.1 파닉스(Phonics)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53
4.2.2 절충식(Skills)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55
4.2.3 총체적(Whole language)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58
4.3 다시 이야기하기(Story-retelling) 60
4.3.1 파닉스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의 Story-retelling 60
4.3.2 절충식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의 Story-retelling 62
4.3.3 총체적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의 Story-retelling 65
4.4 아동의 동화책 선택 기준 67
4.4.1 파닉스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67
4.4.2 절충식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68
4.4.3 총체적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69
4.5 초등학습자의 읽기모형과 읽기행위에 관한 상관관계 70
4.5.1 파닉스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71
4.5.2 절충식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72
4.5.3 총체적 모형의 견해를 가진 아동 74
Ⅴ. 결론 및 제언 76
5.1 결론 76
5.2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7
부록 89
[표 1] 아동 1의 오류 분석 54
[표 2] 아동 2의 오류 분석 55
[표 3] 아동 3의 오류 분석 56
[표 4] 아동 4의 오류 분석 57
[표 5] 아동 5의 오류 분석 59
[표 6] 오류분석 결과 종합 60
[표 7] 아동 1의 줄거리 이해도 61
[표 8] 아동 2의 줄거리 이해도 63
[표 9] 아동 3의 줄거리 이해도 64
[표 10] 아동 4의 줄거리 이해도 65
[표 11] 아동 5의 줄거리 이해도 66
[표 12] 책의 선택 기준 70
[표 13] 아동 1의 실험 결과 71
[표 14] 아동 2의 실험 결과 72
[표 15] 아동 3이 실험 결과 73
[표 16] 아동 4의 실험 결과 73
[표 17] 아동 5의 실험 결과 74
[그림 1] Phonics 모형 20
[그림 2] Skills 모형 23
[그림 3] Whole language 모형 24
[그림 4] 아동들의 읽기에 대한 견해 분포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