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논문의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 12
2. Krashen의 외국어 습득론(Foreign Language Acquisition) 13
3. 인지이론(Cognitive Theory) 15
4. 형태 초점 교수(Form-Focused Instruction)에 대한 문헌 연구 17
(1) 정의 17
(2) Ellis의 의미중심 형태교수 기법 19
(3) 의미중심 형태교수법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 22
III. 연구방법 31
1. 연구 목표 31
2. 연구 대상 31
3. 연구 절차 32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8
1. 수업 후의 학습 성취도 38
2. 수업 방법에 따른 그룹별 향상도 비교 40
3. 학습자 수준별 그룹의 향상도 비교 42
4. 설문지를 통한 정성적 연구 46
V. 결론 및 제언 55
1. 실험연구에 대한 결론 55
2. 제한점과 차후 연구에 대한 제언 58
참고 문헌 61
ABSTRACT 67
부록 69
〈부록 1〉 Pre-Test 69
〈부록 2〉 consciousness - Raising method 71
〈부록 3〉 Post-Test 89
〈표 1〉 두 실험집단의 차시별 주요 지도 내용 34
〈표 2〉 Conscious Raising Technique 교수-학습 지도안(1차시) 35
〈표 3〉 Input Enhancement Technique 교수-학습 지도안 (1차시) 36
〈표 4〉 의식고조집단의 설문지 내용 37
〈표 5〉 전체 사전·사후 검사 38
〈표 6〉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39
〈표 7〉 교내 제2학기 영어성적 39
〈표 8〉 공분산 분석 개체간 효과 검정 40
〈표 9〉 의식고조그룹의 향상도에 관한 t-검증 41
〈표 10〉 입력강조그룹의 향상도에 관한 t-검증 41
〈표 11〉 하위그룹에서의 수업 방법의 효과 비교 42
〈표 12〉 상위그룹에서의 수업 방법의 효과 비교 43
〈표 13〉 의식고조그룹내 하위수준의 학습자들의 향상도 44
〈표 14〉 입력강조그룹내 하위수준의 학습자들의 향상도 45
〈표 15〉 의식고조그룹내 상위수준의 학습자들의 향상도 45
〈표 16〉 입력강조그룹내 상위 수준의 학습자들의 향상도 46
〈표 17〉 설문지의 질문에 대한 그룹별 반응 47
〈표 18〉 의식고조그룹내에서 질문1에 대한 상·하위그룹의 반응 49
〈표 19〉 의식고조그룹내에서 질문2에 대한 상·하위그룹의 반응 50
〈표 20〉 의식고조집단 내에서 질문3에 대한 상·하위그룹의 반응 51
〈표 21〉 입력강조그룹내에서 질문1에 대한 상·하위그룹의 반응 52
〈표 22〉 입력강조 그룹내에서 질문2에 대한 상·하위그룹의 반응 53
〈표 23〉 입력강조 집단내에서 질문3에 대한 상·하위그룹의 반응 54
〈그림 1〉 제2언어 습득 모델: 약 상호작용적 입장(Ellis, 1995, p. 89) 17
〈그림 2〉 제2언어 습득 모델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