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Ⅰ. 서론 8
Ⅱ. 문헌연구 10
1. 자연 교수법 10
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12
3. 의사소통 교수법과 자연 교수법의 한계 14
4. 문법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6
5. 형태초점 의사소통 교수법 18
1) 정의 18
2) 이론적 모델 19
3) 교수의 기법 21
4) 최근의 연구 결과 23
Ⅲ. 방법론 29
1. 연구주제 29
2. 연구대상 29
3. 연구절차 및 연구기간 29
4. 교수기법 32
5. 연구도구(설문지) 34
6. 자료분석 방법 35
Ⅳ. 결과 36
1. 수업방법에 따른 학습효과의 차이점 36
2. 수준별 학생들의 수업방법에 따른 학습효과의 차이점 37
3. 설문지에 따른 학습자의 관점 41
Ⅴ. 결론 및 제언 56
1. 형태에 초점을 둔 교수법의 활용 56
2. 연구의 제한점 및 미래 연구과제 제시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5
부록 67
[표 1] 실험 적용 절차 30
[표 2]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차시별 지도 내용 30
[표 3] 통제 집단의 단원 지도 절차 31
[표 4] 실험 집단의 단원 지도 절차 31
[표 5] 수업 방법에 따른 결과 36
[표 6] 수업 방법에 따른 효과: t-검정 36
[표 7] 사전 검사 38
[표 8] 하위 그룹의 검사 결과 38
[표 9] 하위 그룹의 검사 결과: t-검정 38
[표 10] 공분산 분석 39
[표 11] 상위 그룹의 검사 결과 40
[표 12] 수업 방법에 따른 결과: t-검정 40
[표 13] 항목(1)-(10)의 통계표 41
[표 14] 항목(1)의 검사 결과: t-검정 42
[표 15] 항목(2)의 검사 결과: t-검정 43
[표 16] 항목(3)의 검사 결과: t-검정 44
[표 17] 항목(4)의 검사 결과: t-검정 44
[표 18] 항목(5)의 검사 결과: t-검정 45
[표 19] 항목(6)의 검사 결과: t-검정 46
[표 20] 항목(7)의 검사 결과: t-검정 46
[표 21] 항목(8)의 검사 결과: t-검정 47
[표 22] 항목(9)의 검사 결과: t-검정 48
[표 23] 항목(10)의 검사 결과: t-검정 48
[표 24] 통제반의 수업에 대한 견해 50
[표 25] 실험반의 수업에 대한 견해 51
[표 26] 주관식 설문지에 대한 집단간의 비교 54
[그림 1] A Computational Model of L2 Acquisition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