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약어목록 9
1.서론 11
2.관련기술 13
2.1. 웹 기반의 음성을 활용한 교육용 시스템 사례 분석 13
2.2. 인터넷/전화 인터페이스 시스템 15
2.2.1.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의 개념 16
2.2.2. CTI 활용분야 17
2.2.2.1. Messaging 17
2.2.2.2. Connectivity 17
2.2.2.3. 정보 검색 및 처리 19
2.2.2.4. 인터넷과 CTI의 결합 19
2.2.3.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20
2.2.3.1. 음성 합성 20
2.2.3.1.1. 제한 어휘 합성 21
2.2.3.1.2. 무제한 어휘 합성 21
2.2.3.2. 음성 인식 21
2.2.3.2.1. 적용화자에 의한 분류 22
2.2.3.2.2. 인식 어휘 수에 따른 분류 22
2.2.3.2.3. 발음 방식에 따른 분류 23
2.2.3.2.4. 검색어 인식 방식에 따른 분류 23
2.2.4. VoiceXML 24
2.2.4.1. VoiceXML 소개 24
2.2.4.2. VoiceXML 전체구조 25
2.2.4.3. VoiceXML의 핵심 실행요소 및 태그 27
2.2.4.3.1. 다이얼로그와 subdialog 28
2.2.4.3.2. 세션 29
2.2.4.3.3. 어플리케이션 29
2.2.4.3.4. grammar 30
2.2.4.3.5. 이벤트 30
2.2.4.3.6. 링크 32
3. VoiceXML 기반 평가 시스템 구조 설계 33
3.1. 평가 시스템 설계 33
3.1.1. 시스템 설계 34
3.1.1.1. 사용자 등록 모듈 35
3.1.1.2. 평가 모듈 36
3.1.1.3. 평가 결과 모듈 37
3.1.2. 데이터베이스 설계 38
3.1.2.1. 사용자 등록 테이블 38
3.1.2.2. 평가 문제 및 정답 테이블 39
3.1.2.3. 평가 결과 테이블 40
4. VoiceXML을 이용한 전화 평가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41
4.1. 시스템 개발 환경 41
4.2. 사용자 등록 모듈 42
4.2.1. 신규 사용 등록자 화면 42
4.3. 평가 모듈 43
4.3.1. 문제 출제 43
4.3.1.1. 문제 출제자 Login 화면 43
4.3.1.2. 문제 출제 화면 43
4.3.1.3. 출제자가 입력한 문제지 내용보기 45
4.3.1.4. 문제 수정 및 삭제 연결화면 46
4.3.1.5. 문제 수정 화면 47
4.3.1.6. 문제 삭제 화면 48
4.3.2. VoiceXML 기반 평가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 49
4.3.2.1. 여러 개의 sub 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root.vxml 파일 50
4.3.2.2. 사용자 로그인을 위한 시나리오 파일 50
4.3.2.3. text로 입력한 객관식 문제 유형 시나리오 파일 52
4.3.2.4. 녹음 파일을 이용한 객관식 및 단답형 문제 유형 시나리오 파일 54
4.3.2.5. 사용자에게 평가 결과를 알려주는 시나리오 파일 58
4.4. 평가 결과 모듈 59
5. 실험 및 분석 60
5.1. 실험계획 60
5.2. 가설 설정과 T-검정 61
5.3. 검정 결과 62
5.4. 결과 분석 63
6. 결론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0
[표 1] Form 태그 -control item 태그 28
[표 2] Form태그 -field item 태그 29
[표 3] Grammars 태그 30
[표 4] Event Handling 태그 31
[표 5] Speech Markup 태그 31
[표 6] Executable Content 태그 32
[표 7] 개발환경 41
[표 8] root.vxml 50
[표 9] index.vxml-1 50
[표 10] index.vxml-2 51
[표 11] login.asp 52
[표 12] test.asp-1 53
[표 13] test.asp-2 54
[표 14] test1.asp-1 55
[표 15] test1.asp-2 56
[표 16] test1.asp-3 57
[표 17] recording.asp-1 57
[표 18] recording.asp-2 58
[표 19] goodbye.asp 58
[표 20] 실험 대상과 실험 내용 60
[표 21] 가설 설정 61
[표 22] 기술 통계량 62
[표 23] 집단 통계량 62
[표 24] 빈도표 62
[표 25] 평균의 동일성에 대한 t-검정 63
[표 26] 가설 검정 결과 63
[그림 1] CTI 시스템 구성도 16
[그림 2] VoiceXML 실행 모델 27
[그림 3] 시스템 구성도 35
[그림 4] 사용자 등록 모듈 36
[그림 5] 평가 모듈 37
[그림 6] 평가 결과 모듈 37
[그림 7] 모듈과 데이터베이스 연계 38
[그림 8] usr-info 테이블 39
[그림 9] qna 테이블 39
[그림 10] qna-1 테이블 40
[그림 11] output 테이블 40
[그림 12] 사용자 등록화면 42
[그림 13] 출제자 Login 화면 43
[그림 14] 문제 출제 화면 44
[그림 15] 객관식문제가 입력된 테이블 45
[그림 16] 녹음된 문제가 입력된 테이블 45
[그림 17] 문제지 보기 화면 46
[그림 18] 입력된 문제에서 수정, 삭제로 연결하는 화면 47
[그림 19] 문제 수정 화면 48
[그림 20] 문제 삭제 화면 49
[그림 21] 평가 결과 화면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