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컴퓨터와 교육 10
2. 컴퓨터교과에 적합한 이론 10
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2
4. 멀티미디어 CAI 14
5. 선행 연구 18
Ⅲ. 연구의 가설 및 설계 19
1. 연구가설 19
2. 연구방법 및 설계 20
Ⅳ. 실험결과 27
1. 동질성 검사 27
2. 자료분석 및 가설검정 29
Ⅴ. 결론 37
참고문헌 40
ABSTRACT 41
부 록 43
[표 4-1] 사전학습능력 차이 27
[표 4-2] 설문1 에대한 빈도 28
[표 4-3] 설문2 에대한 빈도 28
[표 4-4] 성별에 따른 학습차이 29
[표 4-5] 문제1 의 test 결과 30
[표 4-6] 문제2 의 test 결과 30
[표 4-7] 설문3 에대한 빈도 31
[표 4-8] 설문4 에대한 빈도 32
[표 4-9] 사전학습능력 조사 문제 를 완성한 시간대별 학생수 33
[표 4-10] 문제1 을 완성한 시간대별 학생수 33
[표 4-11] 문제2 를 완성한 시간대별 학생수 34
[표 4-12] 평균차의 집단 통계량 35
[표 4-13] 평균차의 독립표본 검정 35
[그림 2-1] 개인교수형의 기본 구조와 진행 절차 15
[그림 2-2] 반복연습형의 기본 구조와 흐름 15
[그림 2-3] 모의실험형의 기본 구조와 흐름 16
[그림 2-4] 게임 유형의 구조와 흐름 16
[그림 3-1] 도형의 원리 예제 21
[그림 3-2] 도형학습 문제1 22
[그림 3-3] 도형학습 문제2 22
[그림 3-4]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 23
[그림 3-5] A집단 실험방법 및 절차 24
[그림 3-6] B집단 실험방법 및 절차 25
[그림 3-7] 교수·학습흐름도 26
[그림 4-1] 사전학습능력 조사 문제 의 시간대별 히스토그램 33
[그림 4-2] 문제1 의 시간대별 히스토그램 34
[그림 4-3] 문제2 의 시간대별 히스토그램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