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인터넷 이용실태 11
1) 인터넷의 확산과 그 이유 11
2) 인터넷 이용 활동과 그 영향 13
2. 인터넷의 교육적 의미 15
1) 인터넷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15
2) 인터넷의 교육적 기능 16
3) 인터넷의 교육적 효과 18
3. 인터넷의 윤리적 활용 19
1) 정보 사회에서의 윤리문제 20
(1) 프라이버시(Privacy) 20
(2) 정확성(Accuracy) 20
(3) 소유성(Property) 20
(4) 접근성(Accessibility) 21
2) 불건전 자원 21
3) 대처 방안의 종류 22
(1) 인터넷 이용지침(Acceptable Use Policy : AUP)의 설정 22
(2) 정보감시단체의 활용 24
① 학부모 정보 감시단 (http ://cyberparents.icec.or.kr/) 24
② 청소년 정보 감시단 (http://cyc.youth.re.kr/) 24
(3) 인터넷 자율등급제의 활성화 25
(4) 차단 소프트웨어의 설치 25
(5) 법적인 규제 26
① 정보통신윤리위원회 26
② 컴퓨터 범죄수사대의 활동 26
(6) 효과적인 청소년 보호 방안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29
1) 설문지 배포 및 회수 29
2) 웅답자들의 배경변인 29
2. 조사 도구 30
3. 자료 처리 32
IV. 결과 및 해석 33
1. 인터넷 이용 실태 33
1)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33
2) 인터넷 이용 경력 34
3) 인터넷 이용 장소 35
4) 인터넷 이용 시간대 36
5) 인터넷 통신 방법 37
6) 인터넷 이용 목적 38
7) 하루 평균 컴퓨터 게임 시간 39
8) 교육적 목적을 위한 인터넷 활용시간 40
9) 인터넷 검색엔진의 올바른 사용방법 인지 여부 41
10) 정보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 41
2. 인터넷의 긍정적 측면 43
1) 인터넷을 통한 정보 탐색이 학습활동에 도움을 주는 지 여부 43
2) 인터넷의 학습 활용 유형 44
3) 전자우편을 이용한 편지 교환 여부 45
4) 인터넷 카페 및 동호회 활동에서 정보 교환하기 46
5) 게시판에 의견이나 자료 올리기 47
3. 인터넷의 부정적 측면 48
1) ID도용여부 48
2) 음란사이트 접속 여부 49
3) 채팅 언어의 사용 여부 50
4) 인터넷에서 언어 폭력 사용 여부 51
5)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 52
6) 인터넷 이용에 대한 입장 53
4.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모님의 입장 54
1) 인터넷 사용시간에 대한 부모님의 의견 54
2) 학생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부모의 태도 55
V.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3
부록 65
[표 1] 우리 나라의 인터넷 이용률 및 인터넷 이용자 수 11
[표 2] 설문지 배포 및 회수 29
[표 3] 응답자들의 배경변인 30
[표 4]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분석 31
[표 5]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33
[표 6] 인터넷 이용 경력 34
[표 7] 인터넷 이용 장소 35
[표 8] 인터넷 이용 시간대 36
[표 9] 인터넷 통신 방법 37
[표 10] 인터넷 이용 목적 38
[표 11] 하루 평균 컴퓨터 게임 시간 39
[표 12] 교육적 목적을 위한 인터넷 활용시간 40
[표 13] 검색엔진의 올바른 사용방법 인지 여부 41
[표 14] 정보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 42
[표 15] 인터넷을 통한 정보 탐색이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는지 도움 여부 43
[표 16] 인터넷 학습 활동 활용 유형 44
[표 17] 전자우편을 이용한 편지 교환 여부 45
[표 18] 인터넷 카페 및 동호회 활동에서 정보 교환하기 46
[표 19] 게시판에 의견이나 자료 올리기 47
[표 20] ID도용 여부 48
[표 21] 음란사이트 접속 여부 49
[표 22] 채팅 언어의 사용 여부 50
[표 23] 인터넷 상에서 언어 폭력 사용 여부 51
[표 24]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 52
[표 25] 인터넷 이용에 대한 입장 53
[표 26] 인터넷 사용시간에 대한 부모님의 의견 54
[표 27] 학생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