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정보활용 능력은 현대인의 생활에 필수가 되고 있다. 따라서 21세기 지식 정보사회에서는 학생의 정보소양 교육은 물론 정보 활용능력의 증진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의욕과 이해도가 다소 떨어지는 공업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교과의 수업에 ICT활용교육을 연계하여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시켜 그 효율성을 검증하고 적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CT를 활용하여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과목에 적합한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함과 동시에 적용하여 그 사례를 분석하고 고찰하며 학생들의 학습결과로 성취감 및 자신의 능력을 확인함으로써 학습관심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게 하여 추구하는 학습 결과물을 산출 할 수 있는 사례를 연구한다.
그 첫 번째 단계로 5~6명의 모둠별 수업을 계획하고 학습할 과제를 모둠수에 맞추어 작은 과제로 세분하여 역할 분담을 한다.
두 번째 단계로는 학습자들이 맡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인터넷 및 백과사전 등의 다양한 자료를 검색하고 수집한다.
세 번째 단계로 수집한 정보를 모둠별로 분석하고 토의를 거쳐 종합하여 하나의 과제를 완성한다.
네 번째 단계로서 각 모둠은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ICT를 활용하여 보고(발표)한다.
다섯 번째 단계로서 미리 만든 교사의 평가 문제를 중심으로 각 모둠의 대표가 토너먼트식 평가를 받게 된다.
최종적으로 모둠별 동료평가와 교사 평가 그리고 토너먼트식 평가의 결과를 총괄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수행평가로 적용된다. 여기에서 개발된 교수-학습모형(LT&T)은 개개인의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수업 후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효과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