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11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1.3. 연구의 방법과 제한 14
2.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15
2.1.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공업교육 15
2.1.1.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15
2.1.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공업교육 16
2.2.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교육 17
2.2.1.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8
2.2.2. 수업에서의 ICT 활용 19
2.3. ICT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19
2.3.1. 협동학습의 개념 20
2.3.2. 협동학습의 특징 21
2.3.3. LT(Learning Together)의 특징 23
3. ICT를 활용한 LT&T 교수-학습 모형 25
3.1. 계획 단계 27
3.1.1. 환경조성 및 설문조사 27
3.1.2. 수업에 필요한 교사의 준비 단계 35
3.1.3. 학습지도 계획 설계 및 각종 학습지 개발 36
3.2. 진단단계 37
3.2.1. 수업 시설 환경 진단 37
3.2.2. ICT 활용능력 신장 37
3.3. 지도 단계 38
3.3.1. 수업 형태 38
3.3.2. 수업 전 유의사항 38
3.3.3. 실제 수업 39
3.4. 평가 단계 48
3.4.1. 수업에서의 평가 48
3.4.2. 평가 및 채점 결과 49
4. 연구 결과 50
4.1. 수업 만족도 결과 분석 50
4.2. 사례 연구의 결과 52
4.2.1. 학생 측면 52
4.2.2. 교사 측면 53
5. 결론 55
부록 57
1. 설문조사지 57
2. 각종 학습지 서식 62
3. 학생들이 제출한 각종 자료 예시 69
4.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73
참고문헌 77
Abstract 79
[표 2-1] LT 모형의 18단계 24
[표 3-1] 교과 수업 모형 26
[표 3-2] 실제 수업에 있어 수업 절차 39
[그림 3-0] ICT를 활용한 LT&T 교수-학습 모형 26
[그림 3-1] 인터넷 사용유무 27
[그림 3-2] 인터넷 사용용도 27
[그림 3-3] ICT 활용정도 28
[그림 3-4] 프로그램작성여부 28
[그림 3-5] 문서작성여부 28
[그림 3-6] 엑셀사용여부 28
[그림 3-7] 학습에 영향을 주는 정도 29
[그림 3-8] 학습시간 및 학습량 조사 30
[그림 3-9] 학습의 흥미정도 31
[그림 3-10] 학습의 진행여부 31
[그림 3-11] 수업에 대한 이해도 31
[그림 3-12] 수업 후 느낀점 및 개선점 31
[그림 3-13] 학습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
[그림 3-14] 학습의 효과 32
[그림 3-15] 학습 의욕 33
[그림 3-16] 학습 분위기 33
[그림 3-17] 학습 흥미도 33
[그림 3-18] 학습의 진행여부 33
[그림 3-19] 수업의 이해도 33
[그림 3-20] 수업 후 느낀점 및 개선점 34
[그림 3-21] 배수현의 사이버스쿨 시작화면 35
[그림 3-22] 공업입문 학습계획안 36
[그림 3-23] 기본형 ppt 42
[그림 3-24] 기본형 ppt 42
[그림 3-25] 기본형 ppt 43
[그림 3-26] 기본형 ppt 43
[그림 3-27] 홈페이지에 발표자료를 업로드 44
[그림 3-28] 연구보고서 모음 44
[그림 3-29] 학생들이 제출한 디스켓 45
[그림 3-30] 모둠 발표회 모습 46
[그림 3-31] 모둠 토의 및 협동학습 1 46
[그림 3-32] 모둠 토의 및 협동학습 2 47
[그림 3-33] 토너먼트식 형성평가 48
[그림 4-1] 수업 후 흥미도 51
[그림 4-2] 수업 후 학습효과 51
[그림 4-3] ICT를 활용한 LT&T 형성평가의 효과 51